종근당 정보량 1년간 15만5천건으로 업계 1위 차지
순호감도 51.75%로 2위 기록... 유저들에 호감 높아

종근당건강 '아임비타'
종근당건강 '아임비타'

[굿데일리=임주연 기자] 종근당이 지난해에 제약업계 10개사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제약사에 대해 지난해 1~12월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21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종근당 △유한양행 △한미약품 △대웅제약 △휴온스 △동아제약 △JW중외제약 △동국제약 △광동제약 △GC녹십자 등으로 나타났다.

종근당이 지난 1년간 총 15만5343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제약업계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지난해 4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일단 지금 추천하는 건 바이오주사라"라는 제목과 함께 "종근당 유한양행 사라"라며 자신의 주관적인 주식 종목 추천 견해를 전했다.

같은해 5월 또다른 커뮤니티 '82 cook'에서는 "종근당 유산균 비타민 드시는분"이라는 제목으로 "종근당건강몰 오늘까지 행사하네요"라며 "신규가입 추천코드까지 줘서 맘카페랑 엄마들 단톡방에서 릴레이로 하고 있어요"라며 할인 정보를 공유했다.

같은 채널에서 지난해 8월 한 작성자는 "와 종근당 헛개땡큐 향기 진짜 좋네"라는 제목으로 "솔향 같은데 꿀처럼 달달하고 숲같다 너무 좋다"라는 제품 후기를 남겼다.

유한양행은 이번 분석에서 총 13만9619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7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의 한 작성자는 "유한양행이 존경받는 기업인 이유"라는 제목으로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유한양행 재직자가 출산 축하금 신설과 관련해 작성한 "저조한 출산율 문제.. 회사에 감사합니다"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재공유하며 "기업의 이윤 추구가 기업가 개인을 위해서이면 안된다"라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11만9917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10개 제약사 중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7월 온라인 커뮤니티 '언니의 파우치'의 한 작성자는 "유산균을 먹어요"라는 제목으로 "한미약품에서 나온 메디락디에스에요 다른 유산균보다 2배가 더 들어있어요"라며 "설사나 장염에 좋고 다른 영양제보다 저는 유산균을 제일 잘 챙겨먹고 좋아해요"라며 제품을 소개했다.

관심도 1위인 종근당이 분석 기간 긍정률 60.92%, 부정률 9.17%로 순호감도가 51.75%를 나타내며 호감도 2위를 기록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종근당 비타민 가수 박지현으로 모델 바꾸고 연일매진이라"라는 제목과 함께 종근당의 '아임비타 이뮨샷' 홍보 이미지를 첨부하며 "콘서트 온 팬들한테 한병씩 뿌렸대, 광고효과 대박인듯"이라고 전했다.

같은 채널에서 12월 또 다른 유저는 '종근당 칼슘 앤 마그네슘 비타민D 아연' 제품 이미지를 공유하면서 "6월에 대학병원에서 골다공증 직전 판정 받고 6개월간 이거 하루 2알 먹었더니 상태 많이 나아졌나봄"이라며 "평생 약먹으면서 관리할 뻔 했는데 다행히 1년 정도 뒤에 다시 오라고 함, 이거는 죽을때까지 평생 내 기본 영양제로 삼을 생각임"이라는 제품 복용 후기를 남겼다.

동아제약이 지난해 1년간 온라인 정보량을 바탕으로 한 호감도 분석에서 긍정률 60.72%, 부정률 9.54%, 순호감도 51.19%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팬데믹이 끝나면서 지난 해 제약업체 과반수가 지난 2022년에 비해 정보량이 감소했다"고 전했다.

키워드

#종근당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