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관계자 외 출입금지'

[굿데일리=박소진 기자] SBS ‘관계자 외 출입금지’가 4조원 수출 신화를 이룬 K-방산의 심장 KAI의 멋스러움을 완벽 봉인 해제했다. 이번 회차에서는 전투기부터 소형 민항기, 헬기까지 국산 항공기의 설계부터 비행에 이르는 제작 과정 전체를 책임지는 국내 유일의 전투기 공장인 '한국항공우주(KAI)'이 소개되었다.

지난 6일(목) 방송된 SBS ‘관계자 외 출입금지’(연출 이동원, 고혜린, 왕성우/작가 김태희, 이하 '관출금') 6회는 수도권 2.5%의시청률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방영됐다.

이번 회차에서는 국내 유일의 전투기 공장인 KAI의 멋스러움이 소개되었다. 관계자들은 새파란 하늘과 광활한 활주로, 그리고 수많은 항공기 격납고가 어우러진 이색적인 풍경에 시작부터 탄성을 금치 못했다. 또한 영화 '탑건' 속 톰크루즈의 현실판이라 할 수 있는 고휘석 시험 비행 조종사와 만나 그가 최고 시속이 2000km를 육박하는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시험 비행에 나서는 모습을 보며 "여기 일하시는 분들은 다 멋있다"며 선망의 눈빛을 반짝이기도 했다.

MC들은 헬기 격납고에서 전세계에서 11번째로 독자 개발에 성공한 '수리온'부터 가장 최근 개발이 완료된 소형무장헬기 'LAH' 등 다양한 국산헬기의 실물을 영접하는가 하면, 헬기개발 및 사업을 담당하는 마용남 팀장에게 국산헬기의 제작 과정부터 성능에 이르는 모든 것을 알아봤다. 이 가운데 이이경은 "수리온을 모른다. 수리남 밖에 모른다"며 투명한 지식을 자랑해 웃음을 자아냈고, 양세형은 수리온을 사용목적에 맞게 변형한 '마리온', '메디온' 등의 '온자 돌림' 헬기형제들을 보며 "식자재를 옮기는 '백종온'은 어떻냐"고 제안을 해 폭소를 유발했다. 또한 김종국은 한 대당 200억원을 호가하는 LAH에 눈독을 들이다 "재석이 형 한 대 사라고 해야겠다"며 대리 구매를 꿈꿨고, 이에 마용남 팀장이 "그럼 조종사로 저 좀 채용 부탁드린다"고 너스레를 떨어 주변을 웃음바다로 만들기도 했다.

회차에서는 전투기 조립동에 입성해, 일명 세상에서 가장 비싼 수제품으로 불리는 전투기가 만들어지는 광경을 본 MC들은 폴란드로 수출이 확정된 '골든 이글' FA-50 기종을 직접 접하고 라디오 체크까지 해보는 특별한 경험을 맛봤다. 이어 양세형과 미미는 전투기의 엔진을 최대 출력까지 올려보는 시동 시험을 하는 장소인 '허쉬하우스'를찾아가 직접 '엔진런'을 직관했는데 엔진에서 솟구치는 새파란 불기둥과 엄청난 소음, 카메라가 요동칠 정도의 진동이 비현실적인 진풍경을 만들어냈다. 이에 미미는 시험이 종료되자마자 자리에 털썩 주저 앉는가 하면 "제가 우주에 있는 줄 알았다. 차원을 통과하는 느낌이었다. 온 몸의 구멍이 다 열리는 경험이었다. 이게 베스트"라며 연신 감탄사를 터뜨리며 생생한 후기를 전했다. 또한 두 사람은 KF-21 탑승 허가까지 받아 직접 조종석에 올라타보며 잠시나마 로망을 실현시켜 시청자들에게 대리만족을 선사하기도 했다.

SBS ‘관계자 외 출입금지’는 최근 4조원 2천억원의 수출 신화를 이룬 KAI의 해외수출담당자 조우래 본부장을 만나 초고가 전투기 영업 비법을 전수받았다.

한편 SBS ‘관계자 외 출입금지’는 매주 목요일 저녁 9시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