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1TV '이슈 PICK 쌤과 함께'

[굿데일리=주혜인 기자] 한미동맹은 1953년 7월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을 시작으로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진화하였다. 이번 "이슈 PICK 쌤과 함께" 편에서는 이화여자대학교 북한학과 박원곤 교수를 초대해 한미동맹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논의하였다.

박 교수는 강연을 시작할 때 한미동맹의 근간인 한미상호방위조약이 처음 체결된 부산, 한미연합군사령부가있던 용산, 미군기지가 있는 평택이 한미동맹을 상징한다고 설명하였다. 그리고 한미동맹 태동의 역사를 다루며, 1950년 한반도 분단 이후 미국의 도움으로 시작된 한국전쟁과 1968년 1.21 사건, 1970년대 데탕트 등의 이야기를 나누었다.

또한, 박 교수는 현재 급변하는 국제 질서 속에서 한국이 입지를 설정해야 할 방향을 다루었다. 한미동맹의 최대 목표가 북한의 핵 위협 대응이 되었고, 민주주의, 인권, 자유무역 등 ‘가치’를 중심으로 한 가치동맹으로 발전하였으나, 미·중 갈등에서 곤란한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맞닥뜨리고 있다는 것이다. 박 교수는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이 보편적 규범에 기초하는 입장을 취하고이러한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하였다.

“이슈 PICK 쌤과함께” ‘한미동맹 70년, 한미관계의 미래는?’ 편은 6월 25일(일) 오후 7시 10분 KBS 1TV로 방송되었으며, 방송 후에는 KBS홈페이지, myK, wavve, 유튜브 KBS교양에서 다시볼 수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