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초안을 만들기로 했다. 초안이 마련되면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는 다음 달부터 적용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백브리핑에서 "현재 거리두기 체계 개편 작업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작업에 착수한 상황"이라며 "2주전부터 했던 두 차례 공개토론회 등을 통해 의견을 취합해서 초안을 만들기 위해 중수본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다음 주까지 어느 정도 개편 안은 완성해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형태로 공개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다.

그는 거리두기 단계를 기존 5단계에서 다시 3단계로 바꿀 가능성에 대해 "현재의 5단계가 너무 세분돼 있어 복잡하고, 국민들에게 어떤 행동을 해야 할 지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다는 문제의식에 공감한다"고 전달 했다.

그는 "아직 내부 실무 초안도 완성되지 않은 상황이라 구체화한 것은 없다"며 신중하게 전달 했다.

또한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수도권의 유행 상황과 관련해 "개인 간 접촉으로 인한 감염 전파 부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다, 수도권은 지역사회에 잠재된 환자가 안정화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윤 반장은 "수도권은 인구 밀집도가 높은 특성이 있어 5인 이상 소모임 금지라는 조처를 통해서 개인 간 접촉을 최대한 막고 있지만, 여전히 개인 간 접촉에 의한 (감염) 부분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분간 5인 이상 소모임을 금지하는 조처도 수도권에서는 여전히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