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불법과 허물 뒤엎기에 여념 없어...트럼프 좌충우돌 소송전

50개州 모두 선거결과 인증…공화당 장악州 주도 대법 소송에 사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AP연합뉴스]

과연 트럼프 생각대로 미국 정치판이 돌아가게 될까? 그럴 기미는 없는데 트럼프는 홀로 광분이다. 그리고 정도도 더 심해지고 있다.

대선 불복 소송에 직접 동참하겠다고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가 불법이라면서 연방대법원이 부정 선거를 바로잡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선거 결과 뒤집기 시도에 대한 직접 개입을 공식화한 그가 보수 우위 지형의 연방대법원에 대선 결과를 바꾸는 판단을 내리라고 사실상 촉구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대법원은 미국 역사상 최대 선거 부정에서 우리나라를 구할 기회를 가지고 있다""78%의 사람들이 이번 선거가 조작됐다는 것을 안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명함과 용기!"라는 트윗도 날렸다.

이틀 전 의회와 연방대법원이 '용기'를 갖고 선거 결과를 뒤집을 것을 요구한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8"의원이든 의회든 한 명의 대법관이든 다수의 대법관이든, 이제 누가 용기를 가졌는지 지켜보자"고 말한 바 있다.

그는 또 이날 트윗에서 자신이 이겼다며 "각 경합주에서 수십만 표의 합법적인 투표로 진 사람에게 어떻게 선거를 내줄 수 있나"라고 해 본인이 주장하는 합법 투표만을 계산할 경우 패배할 바이든에게 정권을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어떻게 한 국가가 불법 대통령에 의해 운영될 수 있느냐"라고도 했다.

이런 트위터 메시지는 공화당이 장악한 주()의 법무장관들과의 이날 백악관 오찬을 앞두고 나온 것이다. 이들 법무장관은 텍사스주가 제기한 4개 경합주 대선 결과 무효 소송을 지지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전했다.

 

트럼프, 50개주가 바이든 승리 인정했어도 홀로 마이웨이

텍사스주는 지난 8일 공화당 소속 켄 팩스턴 주 법무장관 명의로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한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위스콘신, 미시간 등 4개 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이용해 투표 절차를 위헌적으로 변경하고 우편투표 숫자를 늘렸다면서 이들 주의 선거인단 투표를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텍사스주 소송에는 공화당이 장악한 17개 주도 동참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 소송에 원고로 참여하게 해달라고 연방대법원에 전날 요청했다.

이미 미국 50개 주 전체와 워싱턴DC는 선거 결과를 인증한 상황이다.

앞서 연방대법원은 지난 8일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마이크 켈리 하원의원 등 공화당 의원들이 제기한 펜실베이니아 우편투표 무효 신청을 기각하는 약식 명령을 내렸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이 소송은 자신과 무관하다면서 텍사스주가 낸 소송이 "매우 강력하고 모든 기준을 충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 외교가에선 트럼프의 마지막 반발이 거세지고 있지만 허공을 치는 헛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트럼프는 이런 혼란을 야기시키면서 특사 조치와 임명권 발동 등으로 자신의 허물을 덮고 사적인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