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시장 진출 후 개발부터 건설 매각까지 사업능력 입증해

50MW 규모 발전소 매각 계약 체결…"유럽서 6GW 이상 사업 추진"

한화에너지 스페인 50MW 규모 태양광 발전소
한화에너지 스페인 50MW 규모 태양광 발전소

재생에너지 보급과 연구개발에 힘써 온 한화에너지는 스페인 남부 세비야 지역에 위치한 태양광 발전소를 매각한다고 10일 밝혔다.

한화에너지는 50메가와트(MW) 규모의 스페인 태양광 발전소를 아일랜드에 본사를 둔 태양광 업체 '아마렌코 솔라(Amarenco Solar Limited)'에 매각하는 계약을 지난달 27일 체결했다는 것.

한화에너지는 201812월 스페인 세비야 지역 태양광 발전 사업권을 획득해 개발을 완료했다. 올해 2월 발전소를 착공해 조만간 상업 운전에 돌입하게 된다.

이 발전소는 13997 가구의 전력 수요를 충족하는 에너지를 생산한다. 또한 차량 1192대가 배출하는 51977(t) 규모로 온실가스를 절감할 것이라고 한화에너지는 설명했다.

한화에너지는 이번 매각 계약에 대해 "유럽 시장에 진출한 후 태양광 사업개발 단계부터 발전소 건설, 매각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수익을 창출했다""태양광 사업자로서 전문 역량과 사업 능력을 유럽 시장에서도 객관적으로 입증했다는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스페인 이탈리아 아일랜드 등에서 사업 확대

 

한화에너지는 2018년 스페인 법인을 설립하고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 1.7기가와트(G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반 기업과 가정에서 초기 투자비 부담 없이 지붕형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해서 100% 친환경 전력을 사용하도록 하는 전력 리테일 사업도 추진 중이다. 올해 10월 스페인에 '이마히나 에네르히아(Imagina Energia)'라는 전력 리테일사업 브랜드를 출시했다.

정인섭 한화에너지 대표이사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사업 환경 속에서 성공적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개발·매각함으로써 사업 역량과 재무 안전성을 확보했다""앞으로 10년 동안 스페인을 비롯한 유럽 시장에서 총 6GW 이상의 태양광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에너지는 아일랜드 ESS 사업에도 투자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는 중부 지역 2개 부지에 200MW 규모의 ESS 를 설치 운영하는 프로젝트다. 한화에너지는 지분투자 80%와 서계 조달 시공(EPC), 유지 보수 등 사업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재생 에너지 부문 연구자들은 한화에너지에 대한 유럽인들의 신뢰가 그만큼 높아지고 있다는 증거라면서 향후 2,3년간 한화 에너지가 추진하는 사업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