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만 여 마리 강제 살처분, 예방적 차원에서 3km내

지난 달 28일 전북 정읍 첫 발생 후 2∼5일 간격

계란 시장 및 가금류 시장 초비상 상황

조류 인플루엔자(AI) H5형 바이러스가 검출된 경기도 여주시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7일 관계자들이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조류 인플루엔자(AI) H5형 바이러스가 검출된 경기도 여주시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7일 관계자들이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3년도 안 돼 또 지역 곳곳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전국으로 확산되는 것은 시간 문제다. 철저한 방역과 축산차량 이동 금지, 예방적 살처분만이 해답이다.

경기 여주의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사례가 나왔다.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전날 폐사 증가로 의심 신고가 들어온 여주 산란계 농장을 정밀검사한 결과 H5N8형 고병원성 AI가 확진됐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앞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가금농장과 같은 유형이다. 지난달 26일 전북 정읍의 오리농장에서 28개월 만에 고병원성 AI가 나온 이후 지난 1일 경북 상주, 지난 4일 전남 영암에서 고병원성 AI가 잇따라 확진됐다.

이날 충북 음성 메추리농장에서도 고병원성 AI 의심 신고가 들어왔다.

중수본은 여주 산란계 농장에서 의심가축이 발생하자마자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해당 농장의 가금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 역학 관련 농장·시설에 대한 이동 제한 등 선제적 방역조치를 취했다.

 

축산차량 일시 이동중지 명령

또 질병이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7일 오전 59일 오전 5시 경기 지역의 가금농장·축산시설(도축장·사료공장 등축산차량에 대해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다.

고병원성 AI가 확진되면서 긴급 방역조치가 더해진다.

발생농장 반경 3내 사육 가금을 예방적 살처분하고 반경 10내 가금농장은 30일간 이동 제한과 AI 일제 검사를 시행한다.

발생지인 여주시 모든 가금농장은 7일간 이동이 제한된다.

중수본 관계자는 "25일 간격으로 4개 시·(전북·경북·전남·경기)의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했고 국내 야생조류에서도 항원이 계속 검출돼 전국적으로 위험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전국 가금농장은 조금이라도 방역에 구멍이 뚫리면 축사 내로 바이러스가 전파된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생석회 도포, 장화 갈아신기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실천해달라"고 강조했다.

방역 전문가들은 매년 겨울마다 날아오는 철새를 막을 수가 없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히 소독하고 이동 제한 조치를 착실히 지켜야 간신히 막을 수 있다면서 궁극적으로 집단 감금 사육 방식을 벗어나야 닭 오리들이 건강한 생태계를 회복하며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데 현실적으로 그것이 어려워 매년 이 난리를 겪는다고 한탄했다.

한편 농수축산 당국은 산란계와 계란 시장에 미칠 영향을 예의 주시하며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철저한 경계령을 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