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 "트럼프 재선확률 4%"...D-2에 분석 결과 내놔

최대격차…"선거인단 바이든 350 대 트럼프 188" 예상

일부 조사에선 경합주 12개가 나오는 등 치열한 기싸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왼쪽 사진),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 [출처=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왼쪽 사진),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 [출처=연합뉴스]

대선을 이틀 앞둔 어제 현재 상태로는 트럼프 대통령이 상당히 열세인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 확률을 4%로 계산했다.

이코노미스트가 매일 갱신하는 미국 대통령 선거 예측에 따르면 대선을 이틀 앞둔 1일(현지시간) 현재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승리 확률은 96%인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4%에 불과했다.

이 같은 격차는 이코노미스트가 조사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이다.

민주당 후보인 바이든 전 부통령은 전체 선거인단 538명 중 350, 공화당 후보인 트럼프 대통령은 188명을 얻을 것으로 예측됐다.

이코노미스트는 여론조사의 한계를 극복한다는 취지로 올해부터 자체 모델을 개발해 대선 결과를 예측하고 있다.

이 분석에는 여론조사뿐만 아니라 현직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와 미국의 경제상황 등의 요인이 함께 반영됐다.

하지만 일부 여론 조사에선 경합주가 12개로 늘어나는 등 한 차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경쟁을 보여주고 있어 아무도 낙관하지 못하고 있다.

 

이코노니스트 여론조사, '바이든이 이긴다'로 나와

이코노미스트는 여론조사에는 표본 크기에 따라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고 설문방법에서 나타나는 편향성도 조정했다고 강조한다.

[출처=연합뉴스]
[출처=연합뉴스]

트럼프가 결정적으로 불리하다는 결론을 얻은 것은 대선 승부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6대 경합주가 모두 바이든 전 부통령이 장악할 것으로 점쳐졌기 때문이다.

북부 쇠락한 공업지대 '러스트 벨트'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의 승률은 위스콘신 97%, 미시간 98%, 펜실베이니아 93%로 나타났다.

남부의 핵심경합지대인 '선 벨트'도 마찬가지였으나 러스트 벨트보다는 상대적으로 바이든의 우세가 덜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의 승률은 플로리다 73%, 노스캐롤라이나 70%, 애리조나 74%로 계산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때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상대로 이들 6개주에서 모두 승리한 바 있다.

한편 바이든 전 부통령이 선거인단 투표가 아닌 전체 투표수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이길 확률은 무려 99% 이상으로 산출됐다.

 

파우치의 경고 "이보다 나쁠 수는 없다"

한편 미국 감염병 최고 권위자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 상황에 대해 "이보다 나쁠 수 없다"고 밝혀 트럼프의 자호자찬을 경계하고 나섰다. 대선 유세 막바지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상황이 코너를 돌았다"고 자화자찬하는데 맞서 섣부른 낙관론을 경계하고 나선 것이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 감염병연구소 소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출처=로이터 연합뉴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 감염병연구소 소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출처=로이터 연합뉴스]

파우치 소장은 지난달 30(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상처를 많이 입었고 상황도 안 좋다"면서 "사람들이 집 안에 모이는 가을과 겨울에 접어드는 등 이보다 상황이 나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사망자가 수 주 내 증가하고 일일 신규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파우치 소장은 또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는 코로나19를 공중보건 측면에서 접근한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경제를 살리겠다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정치외교 소식통들은 일단 조사 결과들은 대부분 부정적이라는데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우편투표 결과가 있고 또 막판 트럼프 지지층의 역전도 불가능하지는 않아 경합주 중심으로 결과를 쉽게 낙관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