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가 만든 OLED, 하반기 애플에 대량 공급…삼성과 쟁패

내년에 중국의 BOE까지 끼어들 듯... 패널 전국시대 열리나

국내 대표 전자기업들이 아이폰 패널을 두고 경쟁체제에 들어간다.

애플이 하반기에 출시하는 아이폰 신제품에 LG디스플레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장착을 대폭 확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디스플레이가 거의 독점하다시피 한 애플의 아이폰 화면을 LG디스플레이와 나누게 되면서 경쟁 체제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소식통을 인용해 LG디스플레이가 올 하반기 출시하는 신형 아이폰(아이폰 12시리즈)OLED 패널 2000만장 가량을 공급한다고 보도함으로써 알려졌다.

관련업계는 애플의 하반기 신제품이 80001억대 정도 팔릴 것으로 보면 이 가운데 2025%가량을 LG디스플레이가 제작한 OLED로 만드는 셈이 된다.

애플은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11 시리즈의 경우 2종은 OLED, 1종은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을 탑재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 가운데 500만장가량의 OLED 물량을 애플에 납품해왔으나 삼성에 비해 비중은 미미했다.

삼성은 사실 애플 아이폰과 계약하고나서 기대 이하로 덜 팔리는 바람에 2/4분기에 95000만 달러를 지급받았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한편 스마트폰 모바일 OLED의 최강자인 삼성 OLED는 모바일용 OLED 시장의 90% 이상을 장악하고 있고, 애플에 대해서는 9798%의 점유율을 누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플렉서블 OLED 패널. [제공=LG디스플레이]
플렉서블 OLED 패널. [제공=LG디스플레이]

 

독점체제의 붕괴...LG의 약진

현재 디스플레이 업계에서 고품질 모바일 OLED는 삼성과 LG만 생산할 수 있다.

그러나 LG디스플레이가 하반기에 2000만장을 애플에 납품할 경우 삼성의 압도적인 점유율이 줄어들고 LG와 경쟁 구도가 형성될 전망이다. 애플 입장에서 패널 공급처 다변화는 절실하기 때문에 LG를 잡을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스마트폰 화면의 대세가 OLED로 바뀌면서 중국 등 해외 패널 업체들의 시장 진입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의 디스플레이 최대업체인 BOE는 계속해서 애플에 OLED 패널 납품을 시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품질이 고르지 못해 채택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BOE는 현재 O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어 삼성과 LG의 기술력을 따라잡는 것이 시간문제라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일부 전문가들은 최근 BOE'올레드(OLED) 특허침해 혐의로 미국에서 소송에 휘말린 점을 지적하며 그리 쉽게 시장 진입을 하진 못할 것으로 내다보기도 한다.

LCD(액정표시장치) 부문 세계 1위에 오른 BOE는 공격적인 경영과 기술개발로 시장에 돌풍을 일으켜왔으나 최근 일본 반도체에너지연구소(SEL)가 지난 6월말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에 특허 침해(PATENT INFRINGEMENT) 혐의로 BOE에 소송을 제기하면서 소송전에 휘말렸다. 자칫 거액의 배상에 말릴 수도 있기에 향후의 전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어쨌든 삼성의 독무대였던 모바일 OLED 시장이 LG디스플레이에 이어 BOE를 비롯한 해외 중소 패널업체로 경쟁이 확대되리라는 것은 예측가능한 일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내년에는 애플이 BOE까지 OLED 공급사로 포함시킬 것"으로 관측했다.

애플로서는 공급 시장 다변화가 절실한데다 가장 큰 경쟁자인 삼성전자에 일감까지 줘 가면서 힘을 실어줄 필요가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어쨌든 OLED 시장은 조만간 전국시대로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