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선별진료소, 남구보건소 안여현 의무사무관과 고려기연 공동 개발

야외에서 다수 검체 채취할 때 대단히 유리

선별진료방식이 진화하고 있다. 검체 채취 방법을 바꾼 새로운 채취 방식이 개발돼채취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게 됐다.
선별진료방식이 진화하고 있다. 검체 채취 방법을 바꾼 새로운 방식이 개발돼
채취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게 됐다.

역발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체 채취 시간을 줄이는 '초스피드 워킹스루(도보진료) 부스'가 등장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부산 남구보건소와 밀폐 상자(글러브 박스) 제작업체 고려기연은 '초스피드 워킹스루 부스'를 개발해 시험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초스피드 워킹스루 부스는 기존에 나와 있는 워킹스루 부스 검사 시스템을 역발상해 만든 것이다.

기존 워킹스루 부스는 검사를 받는 사람이 부스 안으로 들어가고 검사를 하는 사람이 부스 밖에 검체를 채취하지만, 초스피드 워킹부스는 이와는 반대다.

기존 워킹부스는 피검사자가 부스 안에 들어갔다 나올 때마다 부스 안을 소독하는 등 다음 검사를 하기까지 시간이 최소 25분 정도 걸리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초스피드 워킹 부스는 검사자가 부스 안에 있고, 피검사자가 부스 밖에서 검사하기 때문에 부스 내부 소독 등 시간이 필요 없다 보니 15분마다 1명씩 검사할 수 있다.

집단 발병으로 의심 환자가 대규모로 나올 때 피검사자간 감염 우려가 적은 야외에 설치해 신속하게 다수의 검체를 채취하는데 효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당 장비는 앞서 '이동형 음압부스 개발'로 주목받은 남구보건소 안여현 의무사무관이 고려기연과 협업해 개발한 것이다.

허목 남구보건소장은 "집단 발병으로 신속하게 검사가 필요할 때 대기 환자 간 간격 2를 확보 할 수 있는 백운포 체육공원 등지에 설치하고 쓸 수 있는 장비"라면서 "드라이브 스루와 비슷한 개념으로 보면 되고 현재 보완점이 없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의료 전문가들은 모두가 피곤하고 지쳐가는 상황이지만 관계자가 스스로 연구하고 몰입하다보면 이렇게 좋은 결과와 획기적인 발상이 나온다는 것을 입증한 귀한 사례라고 입을 모아 호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