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제재 강화... 혐오·차별 표현도 신고 가능

카카오가 악성 댓글을 다는 사람들을 영원히 추방하도록 하는 댓글 제재 원칙을 확정했다.
카카오가 악성 댓글을 다는 사람들을 영원히 추방하도록 하는 댓글 제재 원칙을 확정했다.

앞으로 카카오에 악성 댓글 함부로 달았다가는 영원히 추방당한다.

카카오는 26일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 '#'에서 악성 댓글 제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뉴스 댓글 서비스 및 운영 정책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사이버 공간에서 인격과 명예를 훼손하고 니아가 자살하게까지 만드는 악성 댓글에 대해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이번 카카오의 댓글 제재 방침은 향후 사이버 공간에서의 에티켓을 바로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다.

우선 카카오는 '차별·혐오' 신고 항목을 신설했다. 욕설이나 비속어를 쓰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개인의 인격과 명예를 침해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이용자가 신고한 댓글이 문제가 있다고 확인되면 해당 댓글을 삭제할 뿐 아니라 작성자도 제재한다. 신고 댓글 수위나 누적 횟수에 따라 영구적으로 댓글 쓰기를 제한할 수도 있다.

신고한 댓글이 삭제되면 그 결과를 알려주는 '신고 알림' 기능도 도입했다.

또 댓글을 숨길 수 있는 '접기'와 특정 댓글 작성자를 보이지 않게 하는 '덮어두기' 기능도 생긴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이번 개편은 다수 이용자의 선한 의지와 영향력이 서비스에 반영될 수 있게 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이용자들이 직접 만들어 갈 수 있게 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전히 언로의 강제라며 부작용도 제기하는 이들이 있지만 도를 넘고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악성 댓글에 대해서는 자체 정화 원칙을 정하고 이를 엄격하게 적용하는 것이 올바른 정책이라는 찬성 지지자들이 많아져 이번 카카오의 대책에 더 특별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