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도일동 소재 고형연료제품(SRF) 제조·사용시설 통합환경 허가와 관련

원유철 의원(자유한국당, 평택 갑)은 평택시 도일동 소재 고형연료제품(SRF) 제조·사용시설 통합환경 허가와 관련해 환경부 장관에게 건의문을 전달하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했다.

원유철 의원은 환경부 장관에게 보내는 건의문을 통해 “SRF가 들어설 도일동 지역에는 브레인시티 조성사업이 본궤도에 진입했다. 최근 아주대학교병원과 평택시간의 MOU가 체결되는 등 개발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곳이다.”며 “지역주민들은 수질 및 대기오염, 악취, 유독가스, 주변 생태계 파괴 등에 큰 우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일에는 의원실 관계자가 환경부 담당자와 면담을 가지고 고형연료제품 제조·사용시설 통합환경 허가에 대한 주민들의 탄원서를 직접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환경부가 이를 명확히 확인하고 절차를 진행해 줄 것을 요구했다.

원유철 의원은 통합환경허가와 관련한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을 대표발의 준비하고 있다. 법안에는 통합인허가 이전에 지자체와 지역주민 의견 반영 절차를 삽입하고, 통합인허가 이후에는 환경시설관리 및 감시에 환경부, 환경공단 이외에도 지자체도 포함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관계 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원유철 의원은 “평택시 도일동에 들어서는 SRF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환경부 장관과 담당자에게 최선을 다해 설명했다.”며 “주민들의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항인 만큼 주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해결책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형연료제품(SRF) 제조·사용시설 인근에는 200여가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평택시 도일동 전체는 약 1,000여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운 안성시 지문리(원곡)에 500여 가구, 평택시 산하리에 약 300여가구 등 총 2,000여 가구가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