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카탈루냐 자치의회가 27일(현지 시각) 분리독립을 결정하는 독립국가 선포안을 통과시키자 스페인 상원은 카탈루냐의 자치권 박탈을 가결하는 '직접 통치안'을 승인했다.

이에 스페인 정부는 분리독립을 선포한 카탈루냐 자치정부와 자치의회 해산을 공식 선언했다.

28일 현지언론에 따르면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는 27일(현지시간) 소집한 긴급 국무회의에서 카탈루냐의 자치권 박탈과 중앙정부의 직접통치 계획을 논의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

자치의회 해산에 따라 스페인 정부는 카탈루냐 지방의회를 구성하기 위한 조기 선거는 12월 21일 시행하기로 했다.

라호이 총리는 카를레스 푸지데몬 수반 등 카탈루냐 자치정부 각료 전원과 자치경찰 '모소스 데스콰드라'의 최고 책임자도 헌법에 명시된 권한에 따라 해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해외에 설치한 공관들도 모두 폐쇄한다고 덧붙였다.

헌법에 따라 자치정부 해산권을 부여받은 스페인 정부가 자치정부와 의회의 권한과 책임을 모두 정지함에 따라 카탈루냐의 행정권은 법적으로는 스페인 정부에 귀속됐다.

그러나 카탈루냐 지도부와 시민들이 대규모 불복종 운동을 벌이고 있어 카탈루냐를 강제로 접수하려는 스페인 정부와 이들 간의 충돌이 예상된다.

스페인 검찰은 독립 선언을 주도한 푸지데몬 수반과 오리올 훈케라스 부수반 등 자치정부 각료들과 자치의회 지도부를 상대로 반역죄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외신에 따르면 카탈루냐 자치의회는 27일 독립 반대파 의원 대부분 이번 표결에 보이콧 한 가운데 스페인으로부터의 분리독립 선포안을 표결에 부쳐 전체 135표 가운데 찬성 70표, 반대 10표, 무기명 2표로 가결시켰다.

이날 통과된 안건에는 카탈루냐 공화국을 세우고 새 헌법을 마련해 독립 절차를 시작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카탈루냐 자치정부는 지난 1일 주민투표에서 나온 압도적 찬성 결과를 토대로 분리독립을 추진해왔다.

스페인 상원은 카탈루냐 독립선포안이 가결된 지 30여분 뒤에 헌법 155조를 발동했다. 헌법 155조는 중앙정부가 헌법을 거스르거나 불복종하는 자치정부를 상대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이 안건은 찬성 214표, 반대 47표, 기권 1표 등 압도적 표차로 의결됐다.

한편 스페인 카탈루냐 분리독립 문제는 1714년 스페인에 병합된후 300년 넘게 이어져 왔다. 경제적으론 스페인 내 가장 부유한 곳으로 꼽히지만 문화와 언어, 역사가 달라 분리독립 요구 목소리가 식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