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비 약 572억 원을 확보함에 따라,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2017년도 중소기업청의 국비 공모사업’에 총 272억 원의 국비확보를 목표로 햇으나, 이보다 300억 원이 더 많은 572억 원의 국비를 최종적으로 확보하게 됐다고 13일 밝혔다.

경기도가 올해 확보한 국비 현황을 살펴보면 ▲주차환경 개선사업 481억 원, ▲지역선도시장 지원사업 12억 원, ▲문화관관형시장 지원사업 45억 원, ▲골목형시장시장 지원사업 30억 원, ▲청년상인창업 지원사업 4억 원 등이다. 이는 지난해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을 위해 확보한 국비 257억 원보다도 약 315억 원이 더 늘어난 규모다.

먼저 ‘주차환경 개선사업’은 전통시장의 공영주자창 설치 및 개량, 주차요원 급여·차관제시설 설치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81억 원의 국비를 배정 받았다.

사업대상은 부천제일시장·부천중동시장(부천), 광탄경매시장·금촌통일시장(파주), 매산로테마거리상점가(수원), 용문천년시장(양평), 중앙시장(안양), 성남중앙공설시장(성남), 부곡도깨비시장(의왕), 가평잣고을전통시장(가평) 등 8개 시군 총 10개 시장이다.

특히 도 관계자는 “주차환경 개선사업의 경우 시군 수요가 가장 많지만 자치단체 재정여건상 자체 사업으로 추진이 어려워 국비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국비 확보 노력 끝에 매년 지원된 국비(평균 130억 원 내외)보다 3.7배 많은 481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고 이번 성과에 대해 설명했다.

‘지역선도시장 지원사업’은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지역의 역사와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해 고도화된 특화 상품·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사회 상생·협력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 12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대상 시장으로 의정부제일시장·의정부시장·청과야채시장(의정부) 등 의정부지역의 3개 시장이 선정됐다.

‘문화관광형시장 지원사업’은 지역축제 및 관광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전통시장 내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거리, 살거리 등의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5억 원의 국비를 받게 됐다.

이 사업으로 문산자유시장(파주), 연무시장(수원), 부천자유시장(부천), 용문천년시장(양평), 신장시장(하남) 등 5개 시군 5개 시장이 지원을 받게 됐다.

‘골목형시장 지원사업’은 전통시장을 대형마트 등이 제공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문화콘텐츠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1시장 1특색’의 특화상품 개발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국비 30억 원이 편성됐다.

선정 시장은 정자시장·조원시장(수원), 적성전통시장(파주), 가평잣고을전통시장(가평), 신흥시장(부천), 미래타운제1종합시장(성남), 덕풍시장(하남), 화서시장(수원), 새서울프라자(과천), 고강시장(부천) 등 9개 시군 10개 시장 등이다.

끝으로 ‘청년상인창업 지원사업’은 시장 내 빈점포를 활용해 점포개선, 공동마케팅, 사업단 운용비 등 청년창업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억 원의 국비를 받는다. 도에서는 새서울프라자(과천), 금호시장(성남) 등 2개시의 2개시장이 선정됐다.

길관국 경기도 공정경제과장은 “이번 국비 확보는 그간 관련기관과의 지속적 협의와 중기청에 대한 사업의지 설명 등 적극적인 노력이 만들어낸 성과”라며, “향후 도비 및 지방비 매칭 등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통해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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