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박민지 기자)= 경기도는 16일 내년도 중소기업육성자금 대출에 적용할 최고금리를 11개 시중은행별 일괄 게시했다.
 
최고금리는 은행이 신용이 낮은 기업에게도 대출할 수 있는 가장 비싼 금리이므로 실제 대출을 받을 때는 개별 기업 신용도 등에 따라 금리가 더 내려간다.
 
기업들은 여러 은행의 고시된 금리를 비교한 후 대출은행을 결정할 수 있으며 고시된 낮은 금리로 금리인하 요구도 가능하게 되었다.
 
시중은행이 제시한 최고금리 중 가장 낮은 금리는 사회적기업자금의 4.65%로 현재 도가 운용 중인 협약금리 5.22%보다 0.57% 낮아졌으며, 소상공인 자금의 경우 은행이 제시한 금리는 4.69%로 6.0%보다 1.31%까지 내려갔다.
 
또한 도가 이차보전금 1~2.5%를 지원하므로 기업은 2~3%대 금리만 부담하면 된다. 신용이 좋은 기업은 추가로 이자 할인을 더 받으므로 도가 은행경쟁금리제도를 전국 최초로 도입하면서 기대했던 1%대 꿈의 금리 실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내년부터는 연간 1조원의 도 중기자금을 이용하는 기업은 유리한 금리를 제시한 은행을 골라 대출 받을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농협과 단독으로 정한 협약금리로 대출이 이루어졌다. 도와 농협이 맺은 협약금리는 5월 운전자금 부동산 담보의 경우 6.74%로 이번 외환은행에서 제시된 금리 4.91%와 비교시 1.83%나 높은 금리였다.
 
금리는 매월 1일을 기준으로 은행이 변경한 내용을 고시한다.
 
도에서는 실제로 기업이 이용한 금리도 취합해서 다음달 15일에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2월15일 예정)이다. 기업은 은행별 고시된 최고금리와 실제 대출한 실행금리를 비교하여 유리한 은행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금리인하 협상으로 이자부담을 경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은행 최고금리는 경기도중소기업육성자금 홈페이지(g-money.gg.go.kr)와 경기도청,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관련 기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황성태 경기도 경제투자실장은 “첫 번째 고시 금리라 각 은행 방식대로 정한 이자이기 때문에 격차가 크지만, 금리가 공개되면 다음 달에는 이자가 더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며, 제도만 잘 이용하면 필요한 자금을 1%대의 꿈의 금리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