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재가"만난 사람"경기도의회 강득구 의장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 자리에 맡는 사람 골라 추천하겠습니다


‘적재적소’가 아닌 ‘적소적재’ 하겠다고 밝혀
연정의 주체는 경기도의회와 집행부가 돼야
 
(굿데일리=김민재 기자)= 경기도의회 강득구 의장이 경기도사회통합부지사 추천을 앞두고 한 마디 던졌다.
‘적소적재’였다. 이는 “적재적소(適材適所)를 달리 해석한 것으로 경기도의회 강득구 의장이 경기도 남경필 지사가 제안한 연정 중 하나인 사회통합부지사 자리를 놓고 한 말이다.

‘적재적소’란 “어떤 일을 맡기기에 알맞은 재능을 가진 사람을 알맞은 자리에 쓴다”는 말이다. 반면 ‘적소적재’는 “자리에 맞는 사람을 찾아 앉힌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강 의장의 이 같은 발언은 연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일 잘하는 사람을 찾아 통합부지사 업무를 맡기겠다는 각오로 풀이된다. 

강 의장은 그러나 남 지사의 연정 제안에 대해 쌍수를 들어 환영하는 입장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은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도정의 한 부분에 참여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맞다”는 것이 강 의장의 연정에 대한 입장이다.

강 의장은 이어 연정의 주체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경기도의회와 집행부가 주체가 돼야 한다는 것은 분명히 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는 민생과 행정에 방점을 둬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중앙당과 도당의 지나친 관여는 맞지 않았고 속내를 밝혔다.

강 의장은 남경필 지사의 연정 제안 배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남 지사가 5선 국회의원 출신인 만큼 대통령중심제와 양당구도의 불합리에 갈등을 느껴왔을 것으로 본다”며 “경기도 연합정부를 통해 새로운 정치모델을 이끌어 보고 싶은 마음에서 연정 제안이 시각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강 의장은 이어 “남 지사에 대해 그 진정성을 인정한다”며 “정책적 합의를 존중하는 만큼 최선을 다해 협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강 의장은 연정을 비롯한 모든 의정활동이 도민의 입장에서 진행돼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강 의장은 따라서 “연정이 잘 될 수 있도록 방해를 위한 방해는 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장은 끝으로 “경기도의회가 도청 도교육청을 망라하는 35조 전후의 예산과 조례안을 다루는 만큼 막중한 역할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다음은 강득구 의장의 일문일답

▲  경기도  현안문제와 도의회 운영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는 강득구  의장

-제9대 경기도의회 의장 취임 후 활동사항은?
▲경기도가 어려운 시기에 제9대 도의회 의장직을 수행하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를 실현하기 위하여 소통을 중시하여 왔습니다. 특히 소통을 위해 도의회 양당 대표는 물론 도지사, 교육감과도 대화에 적극적으로 임했으며 누리과정 대응, 재난안전시스템 점검, 기업애로사항 청취 등 경기도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바람직한 의회 운영방향은 무엇이며 의장의 역할은?
▲기본에 충실한 의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도민과의 소통, 현안에 대한 정책대안을 마련하여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의장은 여야를 넘어서 중재자가 되어야 합니다. 지난 10월 28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에서 사회통합부지사 추천을 최종 의결한 것은 의원들 간 소통이 잘 된 사례라고 봅니다.
큰 틀 속에서 연정 합의는 되었지만 의장으로서 집행부에 할 말은 하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남경필 지사의 연정에 대한 의장으로서 견해는?
▲민생과 도민을 위해 연정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큰 틀에서 동의합니다.    그러나 연정은 공동정부의 형태는 아니고 도의회가 참여하는 형태의 연정이 되어야 하며, 연정이 되더라도 의회의 기능과 역할이 훼손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경기도의회 여야가 뭉쳐 꼭 해결하거나 기반을 마련해야 할 사안은?
▲지방재정 건전화, 지방분권 및 지방자치강화는 여야 할 것 없이 우리 도의원들이 힘을 합쳐 풀어나가야 할 과제입니다.
지난 10월30일 안행부에서 발표한 지방자치제도 개선계획에 의회직원에 대한 임용권을 의장에게 부여하는 내용은 일단 환영하나 이것이 본질은 아닙니다. 지방의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중앙의 과감한 권한이양 등 지방자치와 분권강화를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집행부는 물론 전국의 광역의회와도 힘을 합쳐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도의원 개인사무실 확보 공약에 대한 실천은?
▲도의원 개인사무실 확보에 대하여는 그간 현 청사 증축 및 인근건물에 대한 임차사용 등 여러 가지를 검토했으나 재원확보 등 현실적으로 곤란한 점이 많았습니다.
현재 의원 개인별 탁자도 없는 상임위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먼저 하고 있습니다.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여건을 만들기 위하여 위원회 사무실에 1인 1책상 설치 및 1층에 도민상담방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심도 있는 의정연구를 위하여 스마트워크센터 설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향후 위원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의정활동에 진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도의원 보좌관제 도입에 대한 견해는?
▲1991년도에 지방의회가 부활한 이래 자치제도의 성숙화와 분권화가 촉진되면서 도민의 정책 ․ 입법적 요구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부응하여 지방의원에게 부여되는 책무와 역할도 무거워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역량강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지원부서인 의회사무처는 회기 기간 중 발생하는 의정활동과 일부분의 정책보좌를 지원해주고 있으나 의원들이 수행해야 되는 다양한 의정활동 영역을 감안할 때 제도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방의회의 오랜 숙원인 보좌관제가 우선 공동 보좌형식으로나마 도입 ․ 추진되고 있는 점은 분명 환영하는 바이나, 지방의원의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서는 의원 1인당 1명 정도의 개별보좌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누리과정 보육예산을 정부가 책임지라는 성명을 발표했는데 향후 대응은?
▲실질적으로 누리과정 예산은 중앙정부가 책임져야 할 예산입니다. 학생 수가 줄어들면 재정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여 지방교육청에 누리과정 예산부담을 전가하였다는 전제가 잘못된 것입니다.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 도교육청의 교육예산 삭감 결과로 이어져 향후 직접적인 교육의 질 저하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와 교육청의 예산편성 거부에 도의회의장 으로서 동의하며, 도의회에서도 이에 적극 대응하여 풀어나갈 계획입니다.

-의장이기 때문에 지역구에 소홀할 수도 있는데 이는 어찌 극복하나?
▲도의회 의장을 맡은 후로 해야 할 일들이 더 많이 늘어났지만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는 일은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박달중학교 이전문제를 포함한 초중고 교육환경 개선문제, 삼막천 수질개선을 위한 예산 확보, 박달2동 악취시설 이전문제 등 각종 민원관련 현장을 찾아가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역주민과의 소통은 지역구를 대표하는 의원의 기본자세입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지역에서 주민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의장으로 도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존경하는 1,260만 경기도민 여러분!저희 128명의 도의원은 도민에게 희망을 주고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경기도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경기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