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득구 도의장“경기도·도의회·교육청 상생 합의 무산 유감”

1일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이 도-도의회-도교육청 간 합의문 발표 무산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굿데일리=김민재 기자)=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이 경기도-도의회-도교육청 간 상생협력 합의문 발표 무산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강 의장은 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민의 행복과 도의 발전을 위해 서로 뜻을 공유하고자 했지만 결국 성사되지 못한 것은 의장인 저로서 너무 아쉽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큰 틀에 있어서는 도교육청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책임소재를 가리지는 않겠다. 이번 합의 무산이 새로운 갈등구조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강 의장과 남경필 지사, 이재정 교육감은 이날 오전 회동을 통해 ‘경기도민의 최고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소통 및 상생협력 합의문’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본문과 부속서로 작성된 합의문 초안은 학교지킴이 제도 운영과 경기영어마을·경기도청소년수련시설 활용, 공공도서관-학교도서관 연계 등 3개 기관이 협력해나갈 사업들을 담고 있었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갑자기 학교지킴이와 영어마을 및 청소년수련시설의 활용, 경기도 대표도서관 확충 등을 배제하는 경우 합의를 하겠다는 의견을 지난달 29일 제시했다.

이에 강 의장은 공동현안의제는 그동안 4차에 걸친 회의 및 합의를 통해 결정됐고 도의회 차원에서 일방적으로 문안을 조정하지 않았음에 따라 더 이상 합의가 무용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날 회동을 무산시켰다.

강 의장은 “이번 합의 무산에도 소통과 상생의 노력은 포기하지 않겠다”며 “도의 여러 현안들을 해결하고 상생하고 협력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