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금융협의회 개최

2012년 11월 16일 --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11월 16일(금) 오전 7시 30분부터 9시까지 한국은행 소회의실에서 9개 은행* 대표들과 ‘금융협의회’를 개최하였다

*국민, 우리, 신한, 농협, 기업, 외환, 스탠다드차타드, 수출입, 수협

참석자들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시장 부진이 지속되고 있어 경기 및 가계부채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은행장들은 최근 하우스푸어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도입 초기인 데다 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아직까지 이용 실적이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 Trust and lease back, 주택 힐링 프로그램 등

또한 은행장들은 금년 들어 순이자마진(NIM)의 축소세가 지속되고 기업의 대출연체율이 상승하고 있어 은행의 수익성 제고를 위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에 대해 김중수 총재는 은행의 경영여건 악화가 국내 금융산업 차원의 문제라기 보다는 글로벌 저금리 기조 및 실물경기 부진 등 대내외 경제환경 변화와 관련이 있으므로 경영전략 수립시 이를 충분히 감안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김중수 총재는 금번 외환시장안정 공동검사 실시 배경에 대해 외국환은행의 선물환포지션 운용 실태와 증가 요인을 파악하여 외환건전성에 미치는 부작용을 사전에 예방하는 데 있다고 설명하고 은행장들에게 협조를 당부하였다.

전흥기 기자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2-11-16 18:42:17 경제에서 복사 됨]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