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의원 6명이 17일 통합민주당의 압박에 굴복하여 사직서 제출을 철회하고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에 복귀했다.

교육의원 7명중 "문형호( 경가7. 용인,여주,이천, 안성, 양평)" 의원을 제외한 6명은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삭발, 단식. 의원직 사퇴서 제출 등을 통하여 교육의원으로써의 책무에 충실 하고자 혼신의 노력을 경주(傾注)했다.

그러나 교육위원장 문제로 촉발된 교육의원의 "외로운" 투쟁은 지난 19일 교육위원장으로 박인범 (민,동두천1)의원을 선출 하는 것으로 대단원(大團圓)의 막을 내렸다.

교육의원들은 보도자료를 통하여 "민주통합당이 공식적인(?)인 문서로 교육자치의 본질인 교육의 전문성, 자주성, 정치적 중립성"에 대해 존중하는 의사 표현을 한것에 대해 교육의원들은 중요한 의미로 받아 들인다"고 하였다.

또한 교육위원장을 1년씩 나누어 맡도록 한것은 "<민주당>의 어려운 사정을 감안하여 받아들이기로 한 것으로 ,<자리>가 아닌 교육자치를 수호하려는 교육의원의 <참된 뜻>이 왜곡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부탁의 말도 덧 붙였다.

그러나 교육의원의 뜻이 아무리 순수하다 하더라도 진정((眞情)이 전달되 지 않는 정치적 술수(術手)에 의하여 자존심마저 팽개친 사퇴서 철회 발표는 "공허한 메아리"요 "자기변명" 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최철환" "최창의" 두의원 8일간의 단식은 <교육자치>를 수호하기 위한 처절한 투쟁의 표상(表象)이었다

, 두의원의 위선과 가식(假飾)을 초월한 초인적 행동은 많은 도 의원과 1,200만 경기 도민의 심금(心琴)을 울렸다. 두 의원의 살신성인(殺身成仁)의 행동에 위로와 격려를 보낸다.

한편 정치판의 "노예"가 된 도의원들은 교육의원의 "진실과 양심" 의 투쟁 을 철저히 외면하였다 정략적 차원에서만 바라본 다수당인 민주통합당과 야당인 새누리당 도의원들은 차후 1천2백만 "경기 교육가족"의 질타와 심판을 각오하여야만 할것이다.

" 밥그릇" 싸움으로 치부하거나 "자리"다툼으로 몰고간 정치 협잡꾼의 "꼼수"와 "야합' 그리고 이에 동조한 일부 언론의 왜곡된 모습이 이번 사태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8 일간의 단식으로 두 의원의 건강이 "위험" 수준으로 돌입하는데도 사태의 심각성보다는 정치적 계산의 "주판알을 튀기는" 야비한 모습에서 그들의 "위선"을 보았다.

말로는 "소통과 견제"를 통하여 경기도의 발전과 1,200만 경기도민의 복지와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다는 그들의 발언이 모두" 허구(虛構) "라는 사실을 똑똑히 보여 주었다.

최철환의원이 작성한 7월 11일자 " 교육자치 수호를 위한 단식과 삭발 농성에 들어가며"라는 성명서와 13일자 "우리가 왜 (도)의회를 떠나야만 하는가 ?"라는 보도자료는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교육의원의 애끓는 심정이 그대로 나타나 있다.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중 경기도와 전남을 제외한 14개 자치단체에서는 교육위원장을 교육의원이 맡고 있다. 왜 경기도는 그렇게 하지 못하는가? 그 대답은 분명하다.

당리당략과 밀약, 초선의원의 자리다툼, 다수당의 오만과 독선으로 점철된 경기도의회를 "막장" 정치판으로 만들려는 다수당의 행태에서 "어두운" 경기도의 앞날을 보는것 같다.

교육자치와 교육의 자주성,전문성, 정치적 중립성등은 헌법에 의하여 보장된다. 그러나 다수당의 위력으로 "경기도는 다르다"는 억지논리를 강요하는것이 오늘날 경기도의회의 모습이다.

두 의원의 단식기간이 길어지는데서 오는 건강 이상 징후, 피로감과 참여를 외면하는 동료의원들의 "무관심"과 실망스런 모습에서 초래된 좌절과 자괴감이 사퇴서 철회라는 "부끄러운" 선택을 하게 하였을 것이다.

또한 민주통합당과 새누리당의 상임위원장 배분에 따른 정치적 야합에서 오는" 실망감"이 사직서 제출 철회를 부추겼을 것이다.

그러나 아쉬움은 남는다. 최소한의 자존심마저 지키지 못한 "불가피한 "선택일지라도 교육위원장은 교육의원이 전반부에 맡아야 하는 것이다. 이것마저 양보하니 얻은것 하나없는 "백기투항"이라는 비아냥이 나오는 이유이다.

그러나 얻은것도 있다. 경기도의회에 "행동하는 양심"인 교육의원이 있으며, "교육자치" 수호를 위한 교육의원의 투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