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전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기자간담회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박기춘 원내대표(왼쪽 세번째)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좀처럼 해결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쌍용차 문제에 민주통합당이 국정조사 실시에 앞서 먼저 여야노사정 '2+3 협의체(가칭)'를 개최하자는 중재안을 제안했다.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쌍용차 문제의 실질적인 해법을 마련하자는 차원으로 대승적 차원에서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견제할 것은 견제하자는 의미의 결단"이라며 “협의체를 통해 실질적 해법을 마련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박 대표는 "협의체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미진하면 국정조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데 여야가 따로 없다"며 새누리당 이번 제안을 수용해 줄 것을 촉구했다.

2월 임시국회를 앞둔 시점에서 박 대표가 밝힌 제안으로 쌍용차 문제를 둘러싼 여야 간의 팽팽한 힘겨루기가 대화 국면으로 접어들지 주목된다.

민주당이 제안한 여야노사정 협의체 논의 주제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마힌드라 측의 투자약속 확인과 협의, 정부 측 지원방안, 정리해고자 및 희망퇴직자 복귀 지원법 안, 손배가압류 해결 방안, 국정조사 실시 등이며 여야노사정 협의체를 1주일에 1회 이상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쌍용차가 소송포기 확약서를 무직휴직자 복귀 조건으로 내걸어 논란이 일고 있고, 마힌드라가 투자계획도 쌍용차의 잉여금이나 대출금으로 이는 진정한 투자가 아니다"며 "이런 문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협의를 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말하고 협의체 주체에서 "문제제기를 한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가 노조측 참여자가 돼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강동휘 기자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