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靑 특사 강행에 '비난' 한 목소리

새누리 "권력형 부패사범 특사, 국민 뜻 거슬러"
민주 "법치질서 파괴하는 것, 박 당선인이 막아야"

이명박 대통령이 설을 앞두고 측근 인사들의 특별사면을 강행하려 하자, 여야가 모처럼 한 목소리로 반대입장을 쏟아내고 있다.

여당인 새누리당 이철우 대변인은 27일 "현직 대통령이 퇴임하기 직전에 사면하는 관행에 대한 국민의 시각은 매우 부정적"이라며 "청와대가 대통령 측근 등 권력형 부패사범을 특별사면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은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의 사면권이 남용되어서는 안 되며 사법정의에 어긋나서도 안 된다는 국민의 여론을 청와대는 잘 헤아려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통합당 이언주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이 퇴임 직전에 그것도 부정부패와 비리로 얼룩진 측근들을 구하기 위한 특별사면을 강행하는 것은 법치질서를 파괴하는 것이며 국민의사를 깡그리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강조한 법과 원칙에서 현 정부도 자유로울 수 없다"며 "원칙 없는 특별사면이 이뤄지지 않도록 박 당선인이 책임지고 막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박기춘 원내대표도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설 특별사면은 여론의 큰 저항을 받고 있다"며 "국민들을 실망시키는 특사에 대해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임기 말 특별사면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 이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오빠인 김재홍 전 KT&G복지재단 이사장,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등 측근들을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도 26일 브리핑에서 "부정부패나 비리에 연루된 사람들에 대한 사면은 국민을 분노케 할 것"이라며 "정권 임기 말에 이뤄졌던 특별사면 관행은 그 고리를 끊을 필요가 있다"며 간접적으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반대입장을 밝혔다.

강동휘 기자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