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11일 실국장회의 열어 도민 안전 중점 점검


경기도는 11일 오전 김성렬 행정1부지사 주재의 실국장회의를 열고 최근 북한 핵문제에 따른 안보 상황과 비상사태, 풍수해·가뭄·폭염 대책 등 도민의 안전 문제를 논의했다.
경기도는 11일 오전 도청 상황실에서 김성렬 행정1부지사 주재의 실국장회의를 열고 최근 북한 핵문제에 따른 안보 상황과 비상사태, 풍수해·가뭄·폭염 대책 등 도민의 안전 문제를 논의했다.

심경섭 도 비상기획관은 현 안보 상황, 북한의 위기 조성, 북한의 의도, 향후 전망, 예상되는 북한의 도발 유형과 대응 방향 등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이어 방어준비·경계 태세, 비상사태 상황실 운영, 주민대피·이동 요령, 전산통신 장애 및 대응 등도 세밀하게 살펴봤다.

정택진 도 대변인은 국민행동요령 전파·대피에 대해 “국가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경기넷과 지뉴스 플러스를 활용해 비상시 국민행동요령을 홍보하고, 경기넷 메인화면에 배너를 게시한다”며 “도지사 메시지방, 주민행동요령, 실시간 피해 상황방 등도 운영한다”고 밝혔다. 또한 현장 프레스센터 설치 운영, 사무실, 조직, 보도 모니터링, 핫라인 구축, 대표기자단, 취재 질서 유지 등도 부연 설명했다.

북한의 도발이 있을 때 전산·통신 장애에 따른 대응책도 준비했다. 전산장애 예방 및 복구 등 점검활동을 월 1회에서 수시로 바꾸고 정밀 점검한다. 데이터도 백업하고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즉시 복구할 방침이다.

통신장애가 일어날 경우 31개 시군 정보통신분야 행동지침을 준수한다. 재난지역 정보통신 상황실을 KT·LG·SKT 등 기간통신사업자와 협력해 공무원 비상근무,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한다. 또 현지상황 확인,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주민 동요 방지를 위해 상황 전파, 인터넷, 방송, 마을 앰프 등을 통해 홍보하기로 했다.

김성렬 부지사는 “최근 보도된 대피소 부족 문제를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철저하게 점검하고, 일단유사시 주민 행동요령을 도민에게 충분히 홍보하길 바란다”며 “소방방재청 재난 알림이 스마트폰 앱을 설치해 활용하면 가까운 대피소를 안내해 준다”고 말했다.

박상준 도 기상정책자문관은 지난해와 올해 기상 특성을 점검해 보면서 “기상청보다 빨리 예보해 기상으로 인한 도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향후 예상되는 풍수해, 가뭄, 폭염 대책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환경국은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보고했다. 지구 온난화와 각종 환경오염으로 이상 기후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적응대책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 5개년 계획으로 2016년까지 8개 분야 61개 사업을 추진한다. 건강, 재난재해, 농업, 산림, 해양수산, 물관리, 생태계, 적응기반 등에 2조 5275억원을 투입한다. 작년에는 3460억원을 투입했다.

또 올해는 기후변화 적응인식 확산 차원의 도민 교육과 홍보도 강화한다. 올해 기후변화 체험교육관을 수원에 준공하고, 내년에 녹색성장종합전시관도 마련할 계획이다. 시·군에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하도록 10개 시에 7억8천만원을 지원했다. 31개 시군에 2015년까지 예산을 지속 지원하고, 중앙정부와 유기적 협력과 정보 교류로 새로운 시책사업을 꾸준히 발굴할 방침이다.


실국장회의를 주재한 김성렬 부지사.
경제투자실은 경제분야 수해복구 지원 대책을 보고했다. 작년에 풍수해로 18건 19억2600만원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지원했다. 소상공인은 5천만원 이내, 중소기업은 10억원 이내로 지원했다. 보증도 35건 13억1200만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작년보다 예산을 늘려 긴급자금 100억원을 책정, 피해금액 범위에서 융자한도 두 배까지 특별 지원한다.

운전자금은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시설자금·신기술·벤처 자금도 30억원에서 60억원으로 늘릴 방침이다. 피해발생시 원금상환을 1년 유예한다. 보증은 재해특례보증을 업체당 5천만원, 제조업은 1억원까지 보증할 방침이다. 한전 도시가스 공급사를 통해 긴급복구도 지원한다. 삼성·LG 등 가전회사를 통해 피해 가전제품을 무상 수리해 준다.

농정국은 농어민 지원 대책을 준비했다. 작년에 농작물과 농업시설 재해를 입은 514 농가에 9억 8200만원, 태풍 피해 5480 농가에 141억원을 지원했다. 농작물재해보험 보험금도 가입금의 80%를 지원했고, 수산시설 재해 때도 복구해 줬다.

올해는 재해 취약지역 사전조사를 철저히 해서 관리체계를 엄격하게 구축한다. 24개 시군 78개소를 조사하고, 피해예방 및 응급복구를 위해 농어가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한다. SNS를 활용해 신속하게 전파할 계획이다. 농작물 재해보험도 확대해 올해는 6천ha로 지난해보다 10% 정도 늘인다. 어항시설도 보강하고, 어선 인양기도 설치한다.

보건복지국은 이재민 구호대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이재민은 1993세대 4498명이 발생했다. 도에서 재해구호물품 1766세트, 이재민 및 소상공인 구호비로 5억 6천만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이재민 구호비 단가를 20% 인상할 방침이다. 사유시설 피해시 재해구호기금을 우선 지급한 후 재난지원금으로 보전한다. 행정 절차를 단축해 피해보상을 빨리 실시할 계획이다. 이재민 임시 주거시설로 31개 시군 2224개소를 올 4월에 지정했다.

소방재난본부는 풍수해 대비 소방안전 대책을 세웠다. 지난해 일제 안전점검을 실시했고, 장비도 보강했다. 올해는 사전대비 태세를 강화해 취약시설을 전수 조사하고, 소방관서 전담 현장상황 지원관을 운영한다. 수해 발생 초기에 긴급구호 물품을 빨리 보급하고 재난심리안정도 지원한다. 수난구조장비를 53종 441점에 5억여원을 들여 잠수복·장갑·수경·보조호흡기 등을 보강할 방침이다.

축산산림국은 인명피해 제로화를 내건 산사태 예방책을 마련했다. 주민생활권 산사태 취약지역은 사방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산사태 취약지역을 사전 점검해 정비할 예정이다. 도로는 수해 입은 데가 계속 반복돼 복구가 늦어져 민원이 많았다. 문제 도로는 우기 전까지 완공되도록 공정을 앞당긴다. 현장을 꼼꼼히 점검해 도로 파괴를 막고, 수해 피해시 최대한 신속하게 복구할 방침이다.

건설본부는 근원적 재해예방, 하천 정비와 용치 철거 등을 추진한다. 2011년 수해피해의 원인이었던 4개 시군 8개소 용치를 지난해 7월 철거했다. 앞으로 국방부와 협의해 4개 시군 45개 용치를 단계적으로 철거할 방침이다.

이에 김 부지사는 “지난해는 풍수해의 재난을 적절하게 복구해 위기를 잘 넘겼다”며 “어디부터 먼저 중요한지 리스트업을 잘해 완벽한 재난 대비가 되도록 노력하라”고 지시했다.


최근 북한 핵문제에 따른 비상 상황에 대한 논의가 길게 이어졌다.
지난해 심했던 가뭄과 폭염 대책도 나왔다. 보건복지국은 2012년 노인가구 폭염피해 예방 돌봄서비스를 제공한 데 이어 올해는 독거노인 맞춤형 돌봄 시스템을 구축한다. 도내 24만4천명의 독거노인에게 어르신 종합지원센터 중심 폭염 통합지원을 한다. 찾아가는 무한돌봄센터를 통해 선제적 대책을 마련했다. 폭염 취약지역을 별도로 관리하고, 1만3천명의 무한돌보미를 활용해 어르신 안부를 수시로 확인하는 활동을 펼친다.

폭염 예방 지원사업도 확대한다. 경로당 냉방 지원을 확대하고 독거노인 현장방문 돌봄서비스도 확충한다. 올해는 1만7286가구로 늘리고, 재해구호기금으로 무더위쉼터 냉방비를 지원한다.

팔당수질개선본부는 폭염 때 심해지는 녹조현상 등을 줄이는 데 최선을 다한다. 가뭄에 취약한 소규모 수도시설을 개량하고, 병입 수돗물 8만병을 확보해 가뭄지역 주민에게 지원할 방침이다.

예상되는 가뭄에 대비해 시군 및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한다. 팔당댐은 녹조 관리대책을 세웠다.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 국비지원을 건의해 올해 환경부에서 고도정수처리시설 시범사업이 채택될 전망이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하고 수질예측시스템으로 시기별로 대응한다. 녹조 발생 가능성을 사전 예측해 발생시 확산속도를 점검해 황토 살포 및 댐 방류 등으로 대처할 방침이다. 상류 댐, 보 비상관리체계도 마련했다. 팔당호 녹조 발생 시 초기에 진압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1일 의왕시에서 가진 현장 실국장회의 때 둘러본 왕송호수 수질개선 사업에 대한 의왕시 녹색환경과장의 발표도 진행됐다.

최봉순 자치행정국장은 “오는 4월 19일 열리는 도청 벚꽃축제는 관람객 참여를 콘셉트로 가족 연인 어울림 마당, 다양한 공연 체험 등을 늘려 지난해보다 업그레이드된 축제를 연다”며 많은 참여를 독려했다.

김성렬 부지사는 “4G, 융합행정, 일하는 방식의 혁신, 현장 방문 등이 수사에 그치지 말아야 한다”며 “진짜 성공하려면 1만명의 공직자가 다 지사가 돼야 한다. 개방, 소통, 상상력과 창의가 밖으로 발현돼 문제를 해결하는 경기도 행정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양미라 기자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