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부처 미래부’과천 입주 추진
경기도, 과천청사 입주 건의방안 논의

경기도가 정부청사 세종시 이전으로 공동화 우려를 낳고 있는 과천시에 새 정부의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유치를 추진하고 나섰다.

도 관계자는 27일“세종시로 이전한 정부 과천청사의 공동화 방지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라며“새 정부 인수위원회에 미래부의 과천청사 입주를 건의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과천청사에서는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가 세종시로 이전하는 등 올해까지 14개 기관이 이전했거나 떠날 예정이다.

대신 방송통신위원회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등 14개 정부 기관이 새로 들어온다.

도와 시는 과천청사 기관들이 세종시로 이전한 뒤 새 기관들이 입주하는 데 최대 1년 이상의 기간이 필요해 도시기능 상실과 지역상권 붕괴 등을 걱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미래창조과학부가 과천청사에 입주해 도시 공동화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과천청사에는 미래부와 업무 연관성이 많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입주하는데다 세종시로 옮겨간 부처의 업무 공간이 비어있어 당장에라도 미래부가 둥지를 틀 수 있다.

반면 세종청사에는 미래부가 들어간 만한 여유 공간이 없다. 추가 건물을 건축 중이나 연말에나 사용할 수 있다.

서울 광화문에 있는 중앙청사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지난 25일 미래부 유치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청사이전 과천시 공동대책위원회’를 연 과천시의 한 관계자는“정부청사 이전으로 시민의 상실감이 큰 상태”라며“미래부 입지는 여론을 달래기 위한 최선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안양과 성남 판교, 분당 등 인근에 과학과 정보통신 인프라가 풍부해 미래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역 국회의원 등과 협조해 인수위를 설득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미래부는 방송통신위의 방송·통신융합과 진흥기능, 지식경제부의 ICT 연구개발, 행정안전부의 정보화 기획, 문화체육관광부의 디지털콘텐츠와 방송광고 등의 업무를 맡는다.

때문에 방통위 인력 300여 명, 문화체육관광부 인력 100여 명, 지식경제부 연구인력 100여 명,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인력 200명 등 근무인력만 800여 명 이상이 될 전망이다.

연간 예산도 과학 연구개발 17조, 방송통신발전기금 1조2000억원, 정보통신진흥기금 1조2000억원 등 20조에 육박하는‘공룡급 부처’다.

양미라 기자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