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선 도의원, "장애인 고용, 공공기관부터 솔선수범 해야"

경기도 및 시․군, 산하 공공기관의 장애인 의무채용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장애인 고용 촉진을 이끌어야할 공공기관의 장애인 고용정책의 인식전환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공보위원회 김기선 의원(새누리당, 용인3)이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요구한 경기도 장애인 고용현황을 보면 도내 69개 공공기관 중 불과 17%인 12개 기관만이 고용 목표인원을 충족하는데 그쳤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12년 9월말 현재 경기도 및 시․군의 경우 전체 공무원 정원 39,158명 중 장애인 공무원 채용인원은 3.4%인 1,332명으로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장애인 채용 목표 비율을 지킨 기관은 평택․구리․안성 등 3개 市에 불과했다. 경기도는 자체적으로 2014년까지 장애인 고용목표 비율을 4%이상으로 세웠다.

도내 경기도 장애인 고용정책을 총괄 관리․감독 기능을 가진 경기도청의 경우 공무원 정원(소방직 제외) 3,279명 중 장애인 채용인원이 126명으로 3.8% 채용하는데 그쳤다.

특히 경기도 출연기관 19개 기관 중 경기복지재단을 제외한 전 기관이 장애인 고용 목표비율을 지키지 않아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군 산하 공공기관은 장애인 채용비율이 조금 양호하였으나, 이 역시 18개 기관 중 8개 기관이 기준에 이르지 못했다.

민간기업의 경우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발표에 따르면 2011년말 경기도 소재 상시근로자 100명이상 기업체중 281개 업체가 장애인 고용 저조 사업체로 공표되었다. 이중 154개 업체는 단 한명의 장애인을 고용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경기도의 등록장애인수가 50만 명이 넘어선 시점에서 도내 공공기관부터 장애인 채용 목표도 지키지 않는데 민간기업체에게 장애인을 고용하라고 하면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며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경기도의 장애인 고용정책의 문제점을 따져보고 철저한 대책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미라 기자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