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 한 어린이집. [출처=연합뉴스]
세종시의 한 어린이집. [출처=연합뉴스]

정부가 전국 어린이집의 긴급 보육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된 방역 조치를 강화한다. 

보건복지부는 어린이집 휴원이 길어지면서 긴급 보육 이용 아동이 늘고 있어 전국 약 3만6000개소 어린이집에 체온계와 마스크, 소독제 등 방역 물품을 지원하겠다고 9일 밝혔다.

정부는 전국 어린이집 휴원에 따른 돌봄 공백 방지를 위해 어린이집에 당번 교사를 배치해 긴급보육을 시행하고 있다.

2월 27일 10.0%이던 긴급보육 이용률은 3월 9일 17.5%, 3월 23일 28.4%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39.6%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 소독과 발열 점검에 필요한 물품이 추가로 필요한 상황이다.

복지부는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체온계(비접촉식) 물량을 확보해 4월 내 각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어린이집에 직접 공급하기로 했다.

또 코로나19 유입을 더욱더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긴급보육 시 밀집도와 접촉도를 낮추는 조치를 시행한다.

밀집도를 완화하기 위해 긴급보육은 꼭 필요한 경우에 이용하고, 가정양육이 가능한 보호자는 필요한 날 또는 시간에 이용하도록 권장할 방침이다.

어린이집 내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급·간식 및 낮잠 시간에 일정 거리를 확보하도록 하고, 노래·율동 등 집단놀이보다 개별놀이 중심으로 프로그램 운영하기로 했다.

이밖에 집단 감염 발생 장소 방문자와 37.5℃ 이상 발열 등 증상이 있는 사람은 등원 또는 출근을 중단하도록 하고, 교직원의 건강 상태도 매일 2회 확인하도록 했다.

김우중 보육기반과장은 "어린이집 휴원이 길어져 어린이집 긴급보육을 이용하는 아동이 늘어남에 따라 어린이집 내 코로나19 방역 지원 및 조치를 강화했다"며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육 종사자뿐 아니라 보호자들의 도움도 꼭 필요한 만큼, 긴급보육은 필요한 사람이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