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학회 "집중치료실 이탈리아 절반…중환자 진료체계 위기"

도쿄도 시부야 거리의 일본 시민들
도쿄도 시부야 거리의 일본 시민들. [출처=연합뉴스]

일본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곧 다가올 조짐이다.

연일 코로나19 환자가 수백명 단위로 늘고 있는 가운데 NHK 집계에 따르면 각 광역단체(도도부현·都道府縣)와 후생노동성이 5일 발표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오후 630분 기준으로 도쿄도() 143명을 포함해 276명이다우리나라의 3배가 넘는 증가 수치다.

이날 도쿄도에서 새롭게 확인된 감염자 수는 하루 기준으로 가장 많았던 전날 기록(118)을 경신했다. 이로써 도쿄 지역의 누적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1034명으로 늘어났다서울의 552명에 비해 두배나 된다.

또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했던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승선자 712명을 더한 일본 전체 감염자 수는 4487명으로 불어났다. 전체 사망자는 이날 1명이 추가돼 국내 감염자 85명과 유람선 승선자 11명 등 96명이 됐다.

문제는 일본 당국이 감염 경로에 상당 부분 깜깜이라는 것이다.

5일 일본 도쿄도(東京都)에 배달된 산케이(産經)신문이 '한국 감염 경로 9할 파악'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소개하며 일본 정부를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있을 정도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는 이날 NHK '일요토론' 프로그램에 출연해 "국가(중앙정부)의 결단이 지금 요구되고 있다고 본다"면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사태 선포를 거듭 촉구했다.

고이케 지사는 법률에 근거해 긴급사태가 선포되면 지금까지의 외출 자제 요청보다 한 발 더 나간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면서 도쿄도는 긴급사태 상황을 상정해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환자 치료 전문의 등으로 구성된 일본집중치료의학회(이하 의학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상이 심한 중증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의료체계를 서둘러 강화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일본의학회, 집중치료시설 미비로 진료체계 붕괴 가능성 언급

 

5NHK 보도에 따르면 일본집중치료의학회는 지난 1일 내놓은 긴급성명에서 지난달 말 현재 코로나19 환자 사망률이 이탈리아는 11.7%인 반면에 독일은 1.1%에 그치고 있다며 이런 격차는 집중치료 환경이 다른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의학회는 이어 일본은 인구 10만명당 집중치료실(ICU, 중환자실) 병상 수가 이탈리아의 절반 이하인 점을 지적하면서 이런 상태로는 일본에서 중증환자 진료 체계의 붕괴가 매우 빨리 찾아올 수 있다는 위기감을 드러냈다.

의학회는 특히 중증 코로나19 환자의 경우 일반 환자와 비교해 4배의 간호 인력이 필요하다면서 중환자에게 사용하는 인공심폐(체외막 산소공급) 장치인 에크모(ECMO)를 다룰 줄 아는 일본의 의사와 간호사가 적은 것도 문제점으로 거론했다.

의학회는 이런 현실 때문에 일본에 있는 약 6500 병상의 집중치료실 가운데 실제로 코로나19 환자에 대응할 수 있는 곳은 1000 병상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면서 장비를 늘려도 지금 체제로는 코로나19 환자를 제대로 치료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의학회에 따르면 일본이 현재 보유한 에크모는 약 1400대이지만 제대로 다룰 의료 인력이 부족해 코로나19 환자용으로 실제 쓸 수 있는 것은 500대 정도다.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일본 내 코로나19 환자 약 40명이 에크모 치료를 받아 절반가량인 19명이 회복하고 6명은 사망했다.

의학회는 장비가 있어도 모두 가동할 수 없는 현실을 들어 중환자 치료 경험이 있는 의사를 조속히 확보하는 등 집중치료 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정부 당국에 촉구했다.

일본 시민단체들은 의료체계가 붕괴가 되기 전에 아베 총리가 결단을 내려햐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후생노동상(후생상)"국민의 일상생활과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