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와 약속하고도 끝내 지키지 않아

산업 유산만 강조한 일본의 무책임 지적

일본의 산업 역사 왜곡을 막기 위해 반크가 카드 제작 등을 통해 이를 폭로하고 나섰다.
일본의 산업 역사 왜곡을 막기 위해 반크가 카드 제작 등을 통해 이를 폭로하고 나섰다.

최근 일본 문부과학성이 최근 검정 통과한 중학교 사회과 역사 교과서에서 군함도(端島·하시마섬)를 소개하면서 조선인 강제노동 언급을 빼고 유네스코 산업 유산만을 강조한 뻔뻔스러움이 민간 외교사절단 반크에 의해 망신을 당하게 됐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일본의 근대 산업시설 유산의 역사 왜곡 알리기'에 적극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반크는 우선 10장의 카드 뉴스로 교과서 왜곡을 반박한다. 20157월 일본이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 : 철강, 조선·탄광' 23개 시설을 세계 문화유산으로 올리면서 유네스코(UNESCO)에 약속한 내용이 무엇이고, 왜 지키지 않는지를 설명한다.

일본은 산업혁명 유산 중 군함도를 비롯해 야하타(八幡) 제철소, 나가사키(長崎) 조선소, 다카시마(高島)와 미이케(三池) 탄광 등에 한국인 33400명을 강제 동원해 노동을 시켰다. 특히 군함도에서는 19431945500800명의 한국인이 끌려가 강제 노역을 했고, 122명이 사망했다.

유네스코는 2015년 산업유산 등재 당시 이러한 강제동원 역사를 고려해 일본에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전략을 마련하라고 권고했고, 이에 일본은 강제동원을 인정하고, 정보센터 설립 등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조치를 약속했다.

카드 뉴스는 "하지만 일본 정부는 이 약속을 지키지 않고 오히려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2017년 일본이 세계유산위원회에 제출한 이행 경과보고서에서 '강제 노역' 대신 '한반도 출신 노동자가 일본 산업을 지원했다',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정보센터''산업유산 보존과 인식 제고를 위한 것'으로 바꾼 사실을 꼬집은 것이다.

이어 "일본 정부는 해당 유산들이 일본 근대화의 상징으로만 기억되기를 원한다""일본 제국주의 팽창을 위한 불행한 역사를 기억하지 않는다면 근대 산업시설 유산은 해결되지 않은 제국주의의 침략 상징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반크는 카드 뉴스와 같은 내용으로 '체인지닷오아르지'에 국제청원(chng.it/WmQWFM4T2V)도 병행하고 있다. '유네스코가 전쟁을 지원한다고? 우리는 유네스코가 일본의 후속 조치를 철저히 감시할 것을 촉구한다'는 제목의 청원에는 영상(youtu.be/6slLt4RWLxo)이 첨부됐다.

반크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일본의 근대 산업유산 왜곡 관련 카드 뉴스 배포 국제청원 영상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다.

반크는 최근까지 정부가 못하는 민간 외교 역할을 자처하며 일본의 역사 왜곡을 폭로해 왔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