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만 관객... 관련 조합 단체 등 공동 성명 발표, 정부 지원 촉구

한국 영화가 영화관들이 줄줄이 폐업 상태에 몰리면서 고사 직전의 위기를 겪고 있다.
한국 영화가 영화관들이 줄줄이 폐업 상태에 몰리면서 고사 직전의 위기를 겪고 있다.

1000만 관객을 자랑하던 한국 영화산업이 고사 직전의 위기에 몰렸다. 이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고사 위기에 처한 한국 영화계가 정부의 긴급 지원을 요청하는 공동 성명을 냈다.

이 성명에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한국영화감독조합, 영화단체연대회의,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한국상영관협회,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여성영화인모임, 한국영화디지털유통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예술영화관협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등 각종 영화단체와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네Q 등 극장들이 동참했다.

이들 단체는 25'코로나19로 영화산업 붕괴 위기,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한국 영화산업은 지금 그 깊이조차 알 수 없는 심연 속으로 끌려들어 가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다"며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이후 영화 관람객은 하루 3만명 내외로 작년보다 80%나 감소하며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한국 영화산업 전체 매출 중 영화관 매출이 약 8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영화관 매출 감소는 곧 영화산업 전체의 붕괴를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어 "벌써 영화 관련 기업들은 더 버티지 못하고 하나둘씩 가족과 같은 직원들과 작별을 고하고 있다""영화산업 위기는 결국 대량 실업 사태를 초래하고, 이로 인해 한국 영화의 급격한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게 명약관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상황이 이런데도 한국 영화산업은 정부 지원에서 완전히 외면당하고 있다""영화 정책을 담당하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영화산업의 시급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듯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금융 지원 정책의 즉각 시행 정부의 지원 예산 편성 및 영화발전기금 등 재원을 활용한 긴급 지원 특별고용지원 업종에 영화산업 포함이라는 3가지 사항을 문체부와 영진위에 건의했다.

 

좌석예약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서울 시내 영화관은 지금 좌석간 거리두기 시행으로 전체 좌석 절반의 예매 가능 좌석 수가 표시되고 있어 관객이 더 줄어들고 있다.

정부는 최근 여행업·관광숙박업·관광운송업·공연업 4개 업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하고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으나, 영화산업은 빠져있다.

최정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현재 극장뿐만 아니라 제작사, 마케팅사 등 영화산업 전체가 큰 타격을 입는데도 정부가 영화산업을 경시하는 것 같아 영화단체들이 한목소리를 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는 별도로 한국영화감독협회도 이날 정부의 직접 지원과 관객들의 관심 있는 행동을 요청하는 성명을 냈다.

한국영화감독협회는 "정부와 공공기관은 일시 해고되었거나 코로나로 일자리를 잃은 영화인의 고용 지원금을 즉시 지급해야 한다""올해 정부 예산안에 편성된 영화 발전 기금은 1015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7억 원이나 증액된 규모다. 지금 당장 중점사업의 방향을 긴급구호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화는 관객 없이는 절대로 완성될 수 없다""극장이 위험한 곳이 아니라, 공포가 훨씬 위험한 것이다. 관객 여러분께 안전하게 영화 보기 캠페인을 조심스레 제안 드린다"고 덧붙였다.

영화진흥위원회는 지원 업무를 전담할 TF를 마련했다. 영진위의 '코로나19 전담 대응 TF'는 코로나19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 방안을 안내하고 상영관 방역 지원, 분야별 피해 상황 조사 등 업무도 총괄한다.

영진위는 "위원회 사무 행정 체계가 한국 영화 제작·배급·상영 지원 사업 위주로 편제돼,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초유의 위기 상황에 기만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면서 "대응 창구 일원화를 통해 효율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

한국 영화가 이대로 주저앉지 못하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체제 마련이 시급해졌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