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희대학교 인근 한 약국에 일회용 마스크 품절 안내문이 붙어 있다. [출처=연합뉴스]

앞으로 모바일 웹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해 마스크판매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협력해 10일 오후 7시부터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 제공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정부 주도의 개발 및 공급보다는 정부가 민간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공개하고, 민간은 이 데이터를 활용해 국민 수요를 반영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민관협력 모델로 진행한다.

정부는 스타트업·개발자 커뮤니티 등과 논의를 거쳐 확정한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개방하기로 했다.

심평원은 판매처, 판매현황 등 데이터를 정보화진흥원에 제공하고, 정보화진흥원은 제공받은 데이터를 약국 주소 결합 등 데이터를 재가공해 네이버 클라우드를 통해 오픈API 방식으로 제공한다.

다만, 심평원이 정보화진흥원에 제공하는 판매처 데이터의 경우 약국은 10일, 우체국은 11일부터이며, 농협 하나로마트 제공일은 협의 중이다.

마스크 판매 현황 서비스 구현 흐름.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마스크 판매 현황 서비스 구현 흐름.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또한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의 안정적인 제공과 민간의 마스크 판매 정보제공 웹·앱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KT, 코스콤, NHN, NBP 등 4개 클라우드 기업들이 5일부터 2개월간 무상으로 인프라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기업별 역할을 보면 네이버 클라우드는 약국정보, 마스크재고 등 데이터API서버를 제공하고, KT·NHN·코스콤은 개발언어, DBMS(데이터관리시스템), WAS(웹서버) 등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개방된 데이터를 활용해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과 스타트업, 개발자 커뮤니티 등 민간 개발자들이 다양한 웹·앱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앱서비스 중인 개발사는 API를 통한 데이터가 확보될 경우 빠르면 1일 이내에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모바일 웹페이지나 앱을 통해 마스크판매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면 장시간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 제공은 오늘(10일) 시작하면서 15일까지 추가적인 검증과 안정화작업을 거치게 되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