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1.4%, S&P 1.1%로 내렸다... 코로나 19 사태로

무디스 S&P 등 세계 3대 국제신용평가사가 한국의 경제성장율을 1%대로 낮춰 잡았다.
무디스 S&P 등 세계 3대 국제신용평가사가 한국의 경제성장율을 1%대로 낮춰 잡았다.

국제적인 신용평가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잇따라 1%대로 낮춰 잡아 충격을 주고 있다.

무디스는 실질 국내총생산(GDP) 기준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기본 전망치를 종전 연간 1.9%에서 1.4%로 하향 조정한다고 9일 밝혔다. 무디스는 미국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신용평가회사로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기업이기도 하다.

무디스는 지난달 16일애도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1.9%로 낮춘 바 있었다.

무디스는 이날 발간한 코로나19 관련 보고서에서 "한국은 코로나19의 심각한 확산세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아울러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불황'이 발생하는 경우를 가정하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0.8%까지 하락할 수도 있다며 '하방 시나리오'를 함께 제시했다.

다만 무디스는 "한국은 유동성 압박 완화를 목표로 하는 재정 조치를 발표했다""이러한 정책 조치는 경제가 입을 타격을 제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무디스는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기본 전망치는 기존 2.6%를 유지했다.

또 무디스는 주요 20개국(G20) 회원국의 경제성장률 기본 전망치를 종전 2.4%에서 2.1%로 하향 조정했다.

중국은 하락폭이 더 컸다.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5.2%에서 4.8%, 5% 성장대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봤다. 미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1.7%에서 1.5%로 각각 내렸다.

무디스는 "코로나19가 중국 외 다양한 주요국에서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지속적인 방역이 이뤄져도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경제활동을 제약하는 상황이 올해 2분기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S&P와 피치솔류션스도 하방 전망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도 이에 앞선 지난달 19일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1.6%로 하향 조정한 데 이어 이달 5일 보고서에서 다시 이를 1.1%로 낮춰 잡았다. 무디스보다 더 아래로 전망한 것이다,

S&P"한국은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으로 불확실성이 매우 큰 상황"이라며 "시민들은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외활동을 자제하고 있으며, 이는 재량적 소비 지출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피치그룹 산하 컨설팅업체 피치솔루션스도 지난달 27일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2%에서 1.7%로 내렸다.

그럼에도 신용평가사 피치는 지난달 12일 한국 국가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하면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3%로 제시한 후 아직 전망치 조정 여부를 발표하지 않았다.

무디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피치 등은 세계 3대 국제신용평가기관으로 매년 각국의 정치 경세 상황과 향후 전망을 발표해 왔다. 여기서 발표된 결과는 국가 뿐 아니라 금리, 신용도, 성장 전망에 대한 조사에서 중요한 데이터로 활용된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