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창릉 지구 조감도. [제공=국토교통부]

오는 6일 수도권 30만가구 계획 지역의 일부인 고양 창릉·탄현 지구가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된다. 사업시행자는 경기도·한국토지주택공사(LH)·고양도시관리공사 등이다.

국토교통부는 4일 고양 창릉・탄현 지구에 대한 주민 공청회와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완료하고 6일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한다고 밝혔다. 

고양 창릉은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등 3기 신도시 중 한 곳으로 원흥동·도내동 일대 812만7000㎡에 육군 30사단 이전 예정지와 보전가치가 낮은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등을 활용해 3만8000가구가 들어서게 된다.

판교의 2배가 넘는 130만㎡ 규모에 고양선을 중심으로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집중 배치하고, 기업 요구에 맞춰 자족용지(기업ㆍ일자리 용지)의 성격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또 창릉천과 망월산을 아우르는 친환경 생태 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30사단 부지는 약 100만㎡ 규모의 도시숲으로 탈바꿈해 사업 면적의 39%가 공원·녹지로 조성된다.

[제공=국토교통부]
[제공=국토교통부]

공공지원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스타트업 등 창업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기업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센터'를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건설·운영할 계획이다. 

탄현지구는 20년 이상 방치된 장기미집행공원 부지를 활용하는 공공주택사업으로 41만6000㎡에 신혼희망타운과 민간분양 등 주택 3300가구를 조성한다. 

편입되는 장기미집행공원 부지의 70% 이상을 친환경 공원(탄현공원)으로 조성한다. 또 공공주택단지는 테라스형 아파트, 데크형 주차장 등과 같은 차별화된 단지계획과 숲속 어린이집, 힐링공간 등 공원과 연계한 특색있는 단지로 꾸며진다.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수도권 30만가구 계획 중 19만6000가구가 지구지정을 완료하는 등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들어서게 됐다"며 "세부적인 개발계획은 지구계획 수립과정에서 전문가와 지자체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구체화하고 원주민들과도 민관공 협의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