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염수 해양방류안 IAEA에 평가 의뢰...'지지 의견' 나올 듯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26일 후쿠시마 1원전을 시찰하고 돌아갔다.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26일 후쿠시마 1원전을
시찰하고 돌아갔다.

일본 정부와 IAEA(국제원자력기구)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해 암묵적 합의를 한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고 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1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처리해 태평양으로 흘려보내는 방안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평가를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28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전날 방일 중인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경제산업상(장관)의 회담 내용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오염수 처분 방안을 논의해온 소위원회의 결론이 담긴 보고서를 영문으로 번역해 지난 10IAEA에 보내 분석과 평가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경제산업성 산하 전문가 소위는 지난 131일 마지막 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처분 방법으로 사실상 해양방류를 추천하는 내용의 보고서를 채택했다.

사실상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바다에 보내기로 확정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는 일평균 약 170t씩 증가하는 이 오염수가 118t가량 저장돼 있다. 일본 정부는 아직 시기를 결정하지 않았지만 '처리수'라고 부르는 이 물을 국제기준에 맞게 오염농도를 낮춘 뒤 태평양에 방류하는 방식으로 처분하길 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26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시찰한 그로시 사무총장은 현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국제 관행에 부합한다"면서 "해양방류는 전 세계 원전에서 비상사태가 아닐 때도 일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27일 가지야마 경산상과의 회담에서 "(일본 정부가 보내준) 보고서 내용을 담당자들이 철저히 분석하고 있다""제시된 처분 방법이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국제관례에도 부합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회담 후 일본 취재진을 상대로 한 기자회견에서는 "다른 나라에서도 (원전 배출수를) 해양으로 방류하지만 어류나 해저 토양에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지 않다. 합리적이다"라고 주장했다.

IAEA가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해양방류안에 대한 지지 입장을 내놓을 것임을 예고한 것이다.  보고서 내용에 대한 공식 견해는 3월 말까지 밝힐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IAEA 사무총장이 일본 아베 수상을 방문하고 있다.
IAEA 사무총장이 일본 아베 수상을 방문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IAEA가 보고서 내용의 타당성을 인정하면 이를 근거로 오염수 처분을 강행하는 명분으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해양방류에 대해 후쿠시마 주변 지역 어민들은 물론이고 한국 등 주변국들이 해양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들어 반대해 일본 정부의 향후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후쿠시마 거주자조차 반대하는 오염수 방류

 

한편 아사히신문이 지난 22~23일 후쿠시마 거주자 1035명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를 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정화 처리해 바다에 방류하는 것에 57%가 반대했고, 찬성 의견은 31%에 그쳤다.

후쿠시마 원전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섞이면서 오염수가 늘고 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불리는 장치를 이용해 오염수에서 기술적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트리튬(삼중수소)을 제외한 나머지 방사성 물질(62)의 대부분을 없앴다는 물(ALPS 처리수)을 탱크에 담아 보관하고 있다.

일본 언론은 그로시 사무총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처리수)의 처분 방안으로 해양방류를 사실상 지지해 IAEA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아르헨티나 출신인 그로시 사무총장은 지난해 7월 임기 중 사망한 일본 출신 아마노 유키야 전 사무총장의 뒤를 이어 작년 12월 취임했다.

IAEA 사무총장으로 처음 방일한 그는 방일 이틀째인 25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을 만나 IAEA와 일본 정부 간 협력 강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북한 핵 문제 등 현안을 놓고 의견을 나눴다.

26일에는 폐로 작업이 진행되는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시찰하고, 27일 가지야마 경산상과 회담한 뒤 28일 출국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