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발생지역 입국금지 요청·마스크 등 수출금지 및 처벌' 근거 마련

국회에서 코로나 3법이 통과돼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국회에서 코로나 3법이 통과돼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이른바 '코로나 3'26일 국회를 통과했다. 이례적인 신속한 통과다. 지금까지는 관련 근거가 없어서 격리 대상자가 지시를 피하거나 달아나도 마땅히 적용할 법이 없었던 형편이었다. 또 마스크를 중국으로는 대량 수출하면서도 국내에서는 마스크 품귀 현상으로 고통받는 일들이 없게 됐다. 비상시 국외 반출이 법령으로 확정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사태에서처럼 '31번 확진자'와 같이 감염병 의심자가 검사나 격리, 입원 치료 등을 거부하면 처벌을 받게 된다. 국회는 이 법을 통해 방역 주무부처가 감염병 발생 지역을 거친 외국인의 입국 금지를 요청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감염병 예방·관리법, 검역법, 의료법 등 3개 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들 법안은 '코로나 3'으로 불린다.

감염병 예방·관리법 개정안은 감염병 환자로 의심되는 사람이 검사를 거부할 경우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또 감염병 환자로 의심되는 사람 등이 자가격리나 입원 치료 조치를 위반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이 법안은 또 제1급 감염병 등의 유행으로 물가가 급격히 상승하거나 의약품이 부족할 경우 보건복지부 장관의 공표 하에 마스크·손 소독제 등의 수출과 국외 반출을 금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를 어길 경우 처벌하는 근거(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도 마련했다.

감염병 유행으로 '주의' 이상의 경보가 발령될 경우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어린이, 노인 등 감염 취약계층에 마스크 지급 등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복지부 소속 역학 조사관 인력도 현행 '30명 이상'에서 '100명 이상'으로 대폭 증원했다.

이 밖에 약사 및 보건의료기관에서 의약품을 처방·제조할 때 환자의 해외 여행력 정보제공시스템도 의무적으로 확인하도록 했다.'

이번 검역법 개정안은 감염병이 유행하거나 유행할 우려가 있는 지역에서 온 외국인이나 그 지역을 경유한 외국인의 입국 금지를 복지부 장관이 법무부 장관에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의료법 개정안에는 의료기관 내 환자, 보호자 또는 의료기관 종사자 등을 위한 감염 감시체계를 새로 마련해 국가적 대응 체계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국회는 보도자료에서 "코로나 3법의 통과로 국가 차원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국민의 불안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회는 본회의에서 코로나19를 조기 종결하고 전염병 관리대책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위'도 구성하고 민주당 김진표 의원을 위원장으로 내정했다.

특위는 20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529일까지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조기 종식 노력, 코로나19로 인한 국민 불안 해소·경제 피해 최소화, 검역 조치 강화와 대응 매뉴얼 개선을 비롯한 근본적인 감염병 대책 마련 등의 활동을 할 예정이다.

의료 관계자들은 이번 코로나 3법 국회 통과로 앞으로는 관련 근거가 없어 처리하기 어려웠던 일들이 순차적으로 잘 해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