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노동장관 정부 역할 강조... 계속고용 장려금 등 추진 당부

이재갑 장관 고용노동부 장관. [출처=연합뉴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하고 나서부터 정년 후 계속 고용 장려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차제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7일 노동자가 정년 이후에도 계속 고용되도록 지원하는 일자리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라고 부처 간부들에게 지시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날 이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확대 정책점검회의를 열어 올해 업무보고와 관련해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여성과 5060 세대의 경제활동 참여를 늘려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문제는 대한민국호의 경제 최저 생산성 확보를 위해서도 꼭 갖추어 나가야 할 필요조건이다.

이어 이 장관은 "특히, 5060 세대의 정년 이후 계속 고용의 자율적 확산 및 재취업 지원을 위해 올해 신설되는 계속고용 장려금, 1천인 이상 기업 재취업 지원 서비스 의무화 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내실 있게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는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노동부 업무보고에서 "고용 연장에 대해서도 이제 본격적으로 검토를 시작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히면서 정년 후 고용 지원이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정부는 고용 연장이 정년 연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이다.

그렇게 되면 기업의 부담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강제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따라서 이재갑 장관이 이날 거론한 계속고용 장려금은 고용 연장을 지원하는 정부 사업에 해당한다.

이 장관은 올해 신설된 계속고용 장려금으로 정년을 맞은 노동자에 대해 정년 연장·폐지 또는 정년 이후 3개월 이내 재고용 등을 통해 고용을 이어가는 사업주에게 인건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강화해 나가자는 의미로 읽힌다.

정부는 또 올해 5월부터는 1000명 이상 대기업에 대해 50세 이상 비자발적 퇴직자를 위한 재취업 서비스 지원을 의무화했다. 5060 세대가 노동시장에 남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장관은 정부가 준비 중인 40대 일자리 대책에 관해서는 지난 두 달 동안 실태조사를 했다며 "40대 고용 부진의 원인을 파악해 제조업 등 산업의 활성화와 함께 40대의 노동시장 적응력을 높이는 대책을 3월 중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사업장 등의 방역 관리에는 긴장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면서도 고용노동 분야 정책 실천 과제는 차질없이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올해 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들도 충분한 방역 조치에 최선을 다하면서 채용 절차는 진행해 고용시장이 위축되지 않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고용 시장은 초반에는 코로나19의 영향이 깊이 미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정부가 깊은 관심을 갖고 취업 시장 활성화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고용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