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없으면 노조도 없다"…생산 만회 호소

[제공=현대차]
[제공=현대차]

현대차 노조가 집행부 교체 이후 크게 달라지고 있다.

파업과 투쟁 일변도 이미지로 각인됐던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로 휴업한 이후 생산성 만회를 조합원들에게 호소하는 등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노조는 12'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노사 생존 의지를 꺾을 순 없다'는 제목으로 소식지를 냈다.

현대차 노조가 이 같은 노사 상생을 강조한 것은 오랜 만이다.

노조는 소식지에서 "고객이 없으면 노조도 회사도 존재할 수 없다""회사는 사활을 걸고 부품 공급을 책임져야 하며, 조합원은 품질력을 바탕으로 생산성 만회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게다가 또 "혹여 노사 생존을 위한 노조 호소에 조합원들이 결코 경직된 사고를 가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강경일변도였던 과거와 완전히 달라진 모습이다.

노조는 이어 "집행부는 소통과 공감을 가치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자 거침없이 달려가고 있다""사측만 변화 의지에 공감해 준다면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현대차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재계에서도 이 같은 변화를 반기며 노조가 조합원들에게 생산성 만회를 강조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현대차 노조는 그동안 임금 교섭 때마다 파업을 반복해 사회적 고려 없이 조합원 이익만 챙긴다는 비판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심지어 지난해 12월 회사가 근무 시간 중 와이파이 사용을 제한하자 특근 거부를 결정했다가 철회한 바도 있다.

이런 강성 노조에 변화 분위기가 감지된 것은 올해 1'실리' 성향 노조 집행부가 출범하면서부터다.

이상수 신임 노조 지부장은 "'' 파업을 지양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기도 했다.

새 노조는 출범식에서 "4차 산업과 친환경 차량 등 산업 변화에 맞춘 회사의 공격적인 투자를 노조가 반대할 이유가 없다""노조는 변화를 주저하지 않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런 변화의 또 하나의 이유는 업계에 밀어닥친 위기감이다. 신종 코로나 사태로 부품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공멸에 대한 위기 의식이 공유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노조는 최근 신종코로나 확산 사태로 생산라인에 휴업에 들어가게 되자 '노사가 함께 뭉치면 더 당당해진다'는 제목으로 소식지를 내고 "사측이 조업 정상화를 위한 방법을 강구한다면 노조는 협조할 것이다"라고도 제시했다.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신종코로나 사태처럼 국가 위기 상황에 노조 이기주의는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노사 상생으로 희망을 주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신종코로나 사태로 협력업체 중국 공장이 멈추면서 부품 수급이 끊겨 4일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한 휴업에서 벗어나 재가동에 들어갔다.

휴업 시작 8일 만인 이달 11GV80과 팰리세이드, 싼타페, 투싼 등을 생산하는 울산 2공장이 재가동됐고, 12일 울산 4공장과 5공장 각 2개 라인 중 1개 라인이 돌아가고 있다.

다만, 아직 중국에서 들여오는 전선 뭉치인 '와이어링 하니스'(wiring harness) 수급이 넉넉지 않아 완전 정상화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그럼에도 재계에서는 현대차 노조의 이런 변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면서 현대차 노사의 상생은 1,2차 부품사와 지역 경제, 나아가 국가경제를 이끄는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