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이 지난해 17조7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신성장 사업의 실적이 상승을 이끌면서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린 것이다. 

SK텔레콤은 7일 연결 제무제표 기준으로 2019년 연간 매출 17조437억원, 영업이익 1조1100억원, 순이익 8619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5G 주파수 비용을 포함해 5G 네트워크 투자가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7.6% 감소한 1조199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 영향 등으로 72.5% 감소한 8619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매출은 연간 기준 사상 최대로, 전년 대비 5.2% 증가한 17조7437원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SK텔레콤은 미디어와 보안 등 New Biz 영역에서의 성장이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별도 기준 연간 매출은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2.5% 감소한 11조4162억원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SK텔레콤은 작년 2분기부터 데이터 사용량과 5G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고, 이동전화 매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올해 매출은 반등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SK브로드밴드의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사업 매출은 프리미엄 가입자 확대와 콘텐츠 이용 증가로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조2985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연간 가입자 순증 46만4000명을 달성해 누적 IPTV 가입자 519만명을 확보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ADT캡스와 SK인포섹으로 이루어진 보안사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17.4% 늘어난 1조1932억원, 영업이익은 21.9% 증가한 1535억원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ADT캡스는 SK인포섹과 함께 물리보안에서 정보보안까지 아우르는 통합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였다고 SK텔레콤은 밝혔다.

커머스 사업에서는 11번가와 SK스토아가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또 지난해 토종 앱마켓 '원스토어'는 기업가치를 5000억원으로 평가받으며 1000억원의 신규자금을 유치했고, e스포츠 게임단 'T1'은 41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아 글로벌 e스포츠 기업을 합작 설립했다.

이날 SK텔레콤은 지난해 실적 발표와 함께 올해 사업 전망도 내놓았다.

먼저 올해에는 본격적인 5G 시장 확대로 MNO(이동통신) 사업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미디어·보안·커머스 사업이 성장하면서 연결 매출이 19조2000억원 수준으로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은 올해 MNO 사업에서 다양한 국내·외 사업자들과 협력해 5G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B2B 모델도 구체화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해 말 기준으로 208만명을 기록한 5G 가입자 수가 올해 말까지 600만∼700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미디어 사업에서는 4월 말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법인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내 방송 3사와 합작해 선보인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WAVVE)는 올해 콘텐츠 역량 강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보안 사업에서는 그룹 내 ICT 기업이 협력해 융합보안 상품, 무인주차, 홈 보안 등을 확대하고, 시니어 케어 등 기술 기반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11번가는 파트너십을 확대해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쇼핑 검색에 재미까지 더하는 더욱 고도화된 '커머스 포털'로 자리매김하겠다고 SK텔레콤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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