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증가폭 10년만에 최대,

[출처=pixabay]
[출처=pixabay]

주식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모바일 플랫폼이 확산되면서 국내 주식거래 활동계좌 수가 곧 3000만개를 넘어설 전망이다.

20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주식거래 활동계좌 수는 29449700개로 집계돼 곧 3000만 개 시대를 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식거래 활동계좌는 예탁자산이 10만원 이상이고 6개월간 한 차례 이상 거래한 적이 있는 증권계좌로, 휴면 상태가 아니라 살아있는 활동 계좌라 그만큼 국민들이 주식 거래에 큰 관심을 갖고 활동한다는 증거가 된다.

2008년에만 1200만 개였으니 기록적인 성장세다.

활동계좌는 지난해 특히 많이 늘었다. 연말 기준 좌 수가 29356620개로 1년 전보다 2335547개가 증가했다. 이는 연간 증가 폭으로 보면 2009년의 3859758개 이후 10년 만에 최대다.

2009년 말께만 해도 1630만개 수준이던 주식거래 활동계좌는 2010년대 초반에는 별로 늘지 않다가 2015년부터 2000만개 시대에 들어섰고 그 이후 확연한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2018년에는 코스피가 1월부터 사상 최고치인 2600(장중)을 넘으면서 계좌가 연간 223만개나 늘었다.

여기에 주식거래 수수료를 무료로 하는 증권사가 늘어난 것도 한 원인이라고 분석되고 있다.

주식거래는 주식 시황에 큰 영향을 받는 법이다.

작년에는 미중 무역분쟁 격화로 코스피가 1900선 밑으로 떨어진 적도 있고 대체로 박스권에서 지지부진하게 움직이면서 국내 증시에 대한 기대감이 큰 편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한국을 제외한 미국 등 해외증시 활황에 따라 해외주식 거래가 크게 늘었다.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에 따르면 작년 국내 투자자의 미국주식 거래대금(매수·매도 합계)은 약 309억 달러(358000억원), 전년보다 37.4%나 증가했다.

굮내 증권사들의 발빠른 대응도 늘어 해외주식 거래 수요를 겨냥한 증권사들의 판촉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존의 국내주식 투자자들이 해외주식 거래용으로 다른 증권사의 계좌를 새로 개설한 경우가 많았다. 또 젊은 층 가운데는 해외주식에 먼저 관심을 두기 시작해 주식투자에 처음 입문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 모바일 시대에 힘입은 연동 계좌 크게 늘어

IT 기술의 발달과 보급 확산도 주식계좌를 늘리는데 크게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모바일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통로로 증권 계좌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이 계좌 수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증권사들은 최근 몇 년간 은행의 모바일 뱅킹 등과 연계한 계좌 개설 채널을 대폭 늘렸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작년 3월부터 카카오뱅크에서 증권 계좌 개설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까지 1년도 안 되는 기간에 116만 계좌를 개설했다. 폭발적인 증가세다. 이렇게 카뱅을 통해 증권 계좌를 튼 고객의 약 80%2030대 젊은 층인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중장년층도 카카오톡을 즐겨쓰면서 모바일 주식으로 갈아타고 있는 족이 늘어나고 있다.

전철을 타 보면 중장년을 넘어 노년층도 스마트폰으로 주식을 살펴보는 이들이 늘었음을 보게 된다. 연세가 있는 층들도 모바일을 쓰게 되고 주로 4050대이던 주식투자자 연령대도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점차 낮은 연령층으로 넓어지는 추세니 당연히 주식거래량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카뱅을 통해 소액으로도 해외주식을 소수점 단위로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올 상반기 중 출시할 계획으로, 이 서비스가 시작되면 2030대 고객의 모바일 주식거래가 더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작년 12월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 인가를 받은 토스뱅크도 새로운 모바일 플랫폼으로 증권 거래를 포함한 통합 금융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어서 기존 토스 가입자들의 주식시장 유입이 기대된다.

올해가 주식거래 확산으로 이어질 공산은 더 커졌다. 가장 주식에 영향을 미치는 미중 수입규제 전쟁이 어느 정도 마무리 지어질 전망이기 때문이다.

증권 분석가들도 올해 미중 무역 갈등 완화로 증시 투자 심리가 살아나고 정부의 부동산 정책 여파로 주식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증권사 관계자는 "물론 증권사들의 수수료 무료 이벤트 경쟁과 플랫폼의 확산 등으로 기존 투자자들의 계좌 수가 늘어난 측면이 있지만, 실제 거래를 하는 활동계좌 수가 늘었다는 것은 자본시장 활성화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핀테크 발달로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젊은 층이 주식시장에 많이 진입하게 되면 국내 증시에 한층 활기가 돌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