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중 1대는 전기·수소차, 작년 친환경 SUV 4만9천대 판매

코나 일렉트릭 [제공=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제공=현대차]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는 겨울과 봄철에 공해차량 단속이 부쩍 심해졌다. 이 때문에 국내 자동차 시장에 친환경 자동차가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성장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해 판매된 SUV 10대 중 1대는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모델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입장에선 친환경 모델이 출고 가격 자체가 가솔린·디젤 모델보다 비싸지만 1천만원 안팎의 정부·지자체 보조금이 지원되는 데다 유지비가 저렴하고 지구환경 보호에도 기여한다는 점 등을 이유로 선택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이다.

12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국내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 판매된 국산 SUV는 총 575754. 이 가운데 8.5%(48769)가 친환경차로 팔려나갔다.

작년 친환경 SUV 판매는 전년(36494)보다 33.6% 증가해 급증했다. 판매량과 판매 비중 모두 사상 최고 기록을 고쳐 쓰면서 완성차 업계도 새로운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다.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 대한 단속이 늘어나고 있고 하루 과태료만 1억 원이 넘게 걷어졌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 때문에 차량 소유자들이 친환경차에 관심을 쏟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작년 내수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SUV 친환경차는 기아차 니로 하이브리드로 2247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이 13587대로 2위에 올랐고, 기아차 니로 EV5999, 현대차 넥쏘가 4194, 현대차 코나 하이브리드는 3171대를 팔았고 기아차 쏘울 EV1571대로 그 뒤를 이었다.

업체별로는 기아차가 27817, 현대차가 2952대를 팔았다.

이 가운데 기아차는 친환경 SUV 판매 비중이 전체 SUV 판매의 17.2%로 나타나 20% 선에 가까웠다. 현대차는 이 비중이 아직 8.8%였다.

국내 SUV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기아차가 쏘울 EV를 출시한 20140.1%에 불과했고, 한해 뒤인 2015년에도 0.3%에 그쳐 저조했지만 2016년 니로 하이브리드가 시장에 나오면서 이 비중은 4.3%로 수직상승했다. 같은 해에는 현대차가 투싼 FCEV 모델을 출시하며 국내 수소차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었다.

한편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가 가세한 2018년에는 친환경 SUV 판매 비중이 7%까지 올랐고, 작년 8.5%로 증가해 10%에 근접했다.

완성차 업계는 이같은 소비자들의 구매 트렌드를 주시하면서 친환경차 제작에 피치를 올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올해 친환경 SUV 출시 계획이 줄줄이 잡혀 있어 친환경 SUV 비중 10% 돌파가 무난할 것으로 예상한다.

1분기 기아차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라인업이 포함된 쏘렌토 완전변경 모델을 시장에 내놓는다. 현대차도 올해 신형 투싼과 싼타페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출시하면서 하이브리드 모델을 함께 추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미 알려진 것처럼 올해 전기·수소차 보급 지원에 나선다. 환경부는 최근 발표한 미래차 보급 사업 계획에서 올해 94430대의 전기·수소차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51155대에 2배 가까운 규모로, SUV를 포함한 전기 승용차는 65000, 수소 승용차는 1100대 보급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매년 높아지고 있고, SUV 강세 흐름도 계속될 전망이어서 친환경 SUV 판매 실적이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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