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AI시대...정보화진흥원 '2020년 ICT 이슈와 9대 트렌드 전망' 제시

2020년대에는 인공지능이 산업과 라이프의 핵심 주제가 될 전망이다.
2020년대에는 인공지능이 산업과 라이프의 핵심 주제가 될 전망이다.

2020년부터 10년간을 이끌 핵심 정보통신기술(ICT)은 바로 인공지능(AI)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 기간 동안의 핵심 주제이며 산업의 혁신 등을 이끌 대세가 될 전망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9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0ICT 이슈와 9대 트렌드 전망' 보고서를 내고 '2020ICT 기반 9대 트렌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2020ICT 9대 트렌드'AI 시대의 서막 산업 성장을 견인할 5G, 자율주행차 신뢰 기술로 떠오르는 블록체인 '인싸'가 된 가상 세계 개인 로봇의 부상 불필요한 적기조례(Red Flag Act)를 거둘 타이밍 페이크데믹스(Fake-demics·가짜뉴스 전염병)의 확산 경계 불안한 기술 위험(Tech Risk) 맞춤의료 기술 수요의 급성장이 뽑혔다.

요컨대 2020년대는 산업기술과 라이프 시스템의 핵심 의제로 완전한 AI 시대가 열린다는 의미다. 정보화진흥원은 이날 발표를 통해 9가지 트렌드 가운데서도 'AI 시대의 서막'을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꼽고 AI2020년대를 이끌 핵심 기술이라고 분석했다.

진흥원은 글로벌 저성장 경제와 산업의 파괴적 혁신 등 불확실성이 커지는 현 상황에서 AI가 새로운 성장 모멘텀과 핵심이며, 컴퓨팅 기술이 발전하면 AI 시대가 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진흥원은 AI가 산업 전 분야에 파급돼 산업 경쟁 구조를 바꿀 것이라고 내다봤다. NIA20182월 글로벌 컨설팅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가 발간한 보고서를 인용, 2030년대 세계 GDP114조 달러로 추정되고, AI를 활용하면 GDP14%(157천억 달러)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1998년 프라이스워터하우스(PriceWaterhouse)와 쿠퍼스 앤 라이브랜드(Coopers & Lybrand)가 전세계적으로 대대적인 합병을 하면서 출범한 글로벌 회계컨설팅기업이다.

진흥원은 여기에 5G(세대) 기술과 자율주행차를 두 번째 핵심 기술로 꼽고, 5G 기술이 탑재된 TCU(차량용 통신 장비)가 발달하면서 늦어도 2022년까지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가 상용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날 발표한 내용 중에 적기조례는 붉은 깃발법(Red Flag Act)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19세기 말, 영국에서 시행된 시대착오적인 법률과 규제를 의미하는 말이다.

문용식 정보화진흥원 원장은 "이번에 선정된 트렌드 중에는 5, 10년을 바라봐야 할 주제들이 있다""첨단 ICT 기술의 잠재력을 극대화해 혁신성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