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 영향, 상반기 10%증가 하반기 45%급감

일본 상품 불매운동의 여파가 수입 자동차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선 일본제품 불매운동 영향으로 일본차 판매가 전년보다 20% 가까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6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작년 7월 시작된 일본 제품 불매운동 영향으로 일본 브랜드는 총 36661대 팔려 전년(45253)과 비교해 19.0% 감소했다.

지난해 전체 수입차 신규등록 대수가 244780대로 전년보다 6.1% 감소했다.

7월 전후로 실적을 비교하면 상반기(16) 23482대 팔리며 전년 같은 기간(21285)보다 10.3% 증가했던 일본차 판매는 하반기(712) 13179대로 전년 동기(23968) 대비 45.0% 감소해 크게 줄었다.

일본차의 경우 개별 자동차별 브랜드로 보면 닛산이 작년 판매 3049대로 전년(5053)보다 39.7% 급감했고, 도요타도 16774대로 36.7%나 떨어져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

도요타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12241)8.2%, 닛산의 인피니티(2000)6.1% 판매가 감소했다. 그러나 혼다(8760) 승용차는 유일하게 10.1% 증가했다. 혼다 브랜드만 선전한 것은 상반기 실적이 워낙 좋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혼다의 상반기 실적은 전년 상반기보다 94.4% 증가하며 2배 가까이 대폭 신장세를 보였으나 하반기 실적에서 불매운동의 찬 서리를 맞아 전년 동기 대비 38.9% 감소하며 연간 실적에서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했다.

렉서스 역시 상반기 33.4% 증가, 하반기 45.2% 감소로 비슷한 패턴을 보였고, 인피니티도 상반기 3.7% 증가, 하반기 16.6% 감소 성적표를 받았다.

닛산은 상반기 25.4% 감소에서 하반기 55.2% 감소로, 토요타는 상반기 24.3% 감소에서 하반기 49.1% 감소로 각각 하반기에 판매 감소 폭이 커졌다.

상황이 이렇게 나빠지자 일본차 수입 브랜드는 큰 폭의 할인 공세 등을 통해 12월 실적을 어느 정도 만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벤츠의 시장 장악력 여전

한편 지난해 전체 등록 대수를 브랜드별로 보면 메르세데스-벤츠가 78133대로 전년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벤츠 판매는 10.4% 늘었고 BMW44191대로 2위를 지켰지만, 전년 대비 12.5% 감소했다. 렉서스는 8.2% 감소에도 3위에 올랐다.

이어 아우디(11930), 도요타(1611), 볼보(1570), 지프(1251), 미니(1222) 등이 1만대 이상 판매했으며 혼다, 포드(8737), 폭스바겐(8510), 랜드로버(7713), 포르쉐(4204), 푸조(3505) 등이 뒤를 이었다.

연간 배기량별 등록 대수는 2000미만이 163498(66.8%)로 가장 많았고 20003000미만은 62724(25.6%), 30004000미만은 13623(5.6%)로 집계됐다.

수입 자동차 가운데 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베스트셀러 모델은 벤츠 E300으로 나타났다. 13607대가 신규등록됐으며 벤츠 E300 4MATIC1259대로 두 번째 자리에 올랐다.

뒤이어 렉서스 ES300h(7293), 폭스바겐 아테온 2.0 TDI(5595), BMW 520(5461), 포드 익스플로러 2.3(4537) 등의 순이었다.

수입국가 별로는 유럽이 184147(75.2%)로 가장 많았고 일본 36661(15.0%), 미국 23972(9.8%) 순이었다.

연료별로는 가솔린이 14453(57.4%)로 디젤(74235·30.3%)을 앞질렀다. 2017년에는 디젤 차량이 47.2%의 점유율로 가솔린(42.9%)보다 많이 팔렸지만 2018BMW 디젤 차량 화재 등 영향으로 2년 연속 순위가 바뀌었다.

지난해 하이브리드 차량은 다소 줄었고 전기차가 크게 늘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27723대가 신규등록돼 전년보다 8.7% 줄었고, 전기차는 2369대로 전년(191)보다 대폭 늘었다.

구매 유형별로는 개인구매가 62.8%로 법인구매(37.2%)보다 많았으며, 개인구매의 지역별 등록은 경기(30.5%), 서울(24.1%), 부산(5.9%), 인천(5.6%) 순이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박은석 이사는 "지난해 수입차 시장은 일부 브랜드 물량 부족과 감소세 등으로 전년보다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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