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보건복지부]
[제공=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27일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출산 지원정책을 확인할 수 있는 '2019년도 지방자치단체 출산 지원정책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사례집에는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는 결혼과 임신, 출산, 육아, 가족 분야별 지원정책을 단계별로 구분해 수록했다. 

사례집에 따르면 올해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고 있는 출산지원정책은 총 1784개로 지난해(1747개)보다 2.1% 증가했다. 

지원분야별로 △출산(666개) △육아(504개) △임신(307개) △임신 전(121개) △가족(112개) △결혼(51개) △결혼 전(23개)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임신, 출산, 육아 분야에 집중(82.8%)된 것이다.  
   
구체적으로 경기도 고양시에서는 광역버스 임산부 배려석에 임산부용 안전벨트를 설치했다. 강원도 영월군에서는 119차량에 분만 장비를 강화하고 전문 구급대원을 배치하는 등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정책을 추진했다. 

또 지역의 육아 기반(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동육아나눔터를 조성해 다양한 육아정보를 나누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돌봄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중구는 학교 안 빈(유휴)교실을 활용한 돌봄교실을 운영했고, 충남 당진시는 임산부와 영유아 대상 도서 택배 서비스를 시행했다. 

사례집은 각 지자체, 행정기관, 공공단체, 국회도서관 등 260여 곳에 배포될 예정이며, 보건복지부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