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도·캐나다·터키·헝가리 등 방송한류 거점 5개국 중 터키에서 한국과의 공동제작 방송을 시청한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선호하는 장르는 '드라마'와 '영화'이며, 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3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함께 지난 6월과 11월에 미국·인도·캐나다·터키·헝가리 등 5개국 현지 시청자 235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제공=방송통신위원회]
[제공=방송통신위원회]

조사 결과 한국 방송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은 터키 48.0%, 미국 37.8%, 인도 36.7%, 캐나다 17.3%, 헝가리 9.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국을 제외한 4개국에서 남성보다 여성의 한국 방송콘텐츠 시청경험이 더 높았고, 방송매체보다는 OTT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TT 이용률은 5개국 중 터키 74.5%, 인도 69.8%, 캐나다 65.7%, 헝가리 51.3%, 미국 55.2%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 주로 이용하는 OTT는 넷플릭스, 유튜브와 같은 미국계 글로벌 OTT서비스로 나타났고 인도와 터키는 자국 사업자가 제공하는 OTT(Hotstar, Tivibu)를 통해서 한국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선호하는 장르는 '드라마'와 '영화'였다. 미국·인도·캐나다는 드라마를 터키·헝가리는 영화를 가장 선호했다. 한국 방송프로그램에 대해 캐나다ㆍ헝가리는 '한국 고유문화의 특수성을 잘 보여준다', 인도는 '작품성이 높다', 터키는 '온 가족이 시청하기에 적합하다', 미국은 '흥미롭다'라는 인식이 가장 높았다.

[제공=방송통신위원회]
[제공=방송통신위원회]

한국과의 공동제작 방송콘텐츠를 시청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 터키(42.9%)와 인도(35.6%)가 비교적 높게 나타나 향후 방송한류 수출의 중요한 거점 국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 응답자 대다수가 국가 간 방송공동제작이 자국의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과 방송산업 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고, 공동제작 시 '문화이해'를 가장 중요한 고려요인으로 꼽았다.

한편 한국 방송콘텐츠의 시청 기회가 충분한지에 대한 질문에는 '보통' 이하의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그 이유로는 △언어장벽 △제공채널․사이트 부족 △광고․홍보 부족 등을 꼽았다. 한국방송 콘텐츠를 시청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5개국 모두 '한국이라는 나라에 별로 관심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아 이들 국가에 한국의 방송콘텐츠뿐 아니라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확산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