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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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 패키지 여행에 대해 이용자들은 여행일정과 숙소, 이동수단에 대해서는 만족하지만 선택관광과 쇼핑, 식사에 대해서는 불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하나투어가 1위를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BSP 발권실적 상위 5개 여행사의 동남아 패키지여행 이용경험자 1000명을 상대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이 집계됐다고 13일 밝혔다. BSP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시행하는 항공여객판매대금 정산제도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종합만족도는 평균 3.64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하나투어 3.71점 △노랑풍선 3.63점 △모두투어 3.62점 △온라인투어·인터파크투어 3.61점 등으로 조사됐다. 

각 항목별로 보면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67점으로 △하나투어 3.76점 △모두투어 3.67점 △온라인투어 3.66점 △노랑풍선 3.65점 △인터파크투어 3.63점 순이었다.

여행일정·숙소·이동수단, 선택관광·쇼핑·식사, 가격 및 부가혜택, 사이트·앱 이용 편리성 등 4개 요인으로 평가한 상품 특성 만족도는 여행일정·숙소·이동수단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77점으로 종합만족도보다 높은 반면, 선택관광·쇼핑·식사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38점으로 낮았다.

호감도는 평균 3.57점이었으며, 사업자별로는 △하나투어 3.62점 △노랑풍선 3.58점 △모두투어 3.56점 △인터파크투어 3.54점 △온라인투어 3.53점 순이었다.

동남아 지역 패키지여행을 위해 해당 여행사를 선택한 이유로는 '여행코스, 숙소 등 패키지 구성'이 40.0%로 가장 많았고, '가격'이 26.3%, '여행일정'이 17.4% 등이었다.

한편 동남아 패키지 여행지로는 '베트남'이 51.7%로 과반을 차지했고, '태국'이 29.8%, '필리핀'이 20.5%로 뒤를 이었다.(중복응답)

동남아 패키지여행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불만 또는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19.7%(197명)으로 나타났다. 불만·피해 유형은 '쇼핑 및 선택관광에 대한 과도한 권유'가 53.3%로 가장 많았고, '쇼핑 및 선택관광 미 참여시 대체 일정 부실'이 10.2%로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하고,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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