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울산] 울산시는 여름철 폭염에 대응하기 위한 농업재해대책 상황실을 설치 운영한다고 밝혔다.

상황실은 오는 10월 15일까지 운영되며 시 및 전 구․군 농축산관련 부서에 설치돼 기상 상황 사전 전파 및 재해 발생 시 보고 등 상황관리를 하게 된다.

특히, 농업인의 행동요령, 농작물 관리 요령, 가축 및 축사관리 등을 홍보해 폭염에 따른 재해의 사전 예방에 나선다.

이와 함께 시는 폭염으로 인한 농업인들의 안전을 위해 농업인 안전재해보험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농작업 중 발생한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신체 재산에 대한 손해를 보험으로 보상하는 제도이다.

대상 인원은 1만 2,500명이며 사업비는 국비 지원금을 포함하여 12억 원이 소요된다.

또한 농업인을 대상으로 폭염 피해를 본 농축산물의 보상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 및 가축재해보험 가입을 적극적으로 독려할 계획이다.

가입대상 농작물은 벼, 배, 단감, 사과 등 61개 품목이며 가축은 한우, 돼지 등이다.

시는 가축 재해보험 예산을 당초 10억 8,600만 원에서 13억 9,000만 원으로 3억 400만 원 증액 편성했다.

지난 7월 23일 기준 농작물은 2,192농가, 면적은 922.3ha이고, 가축재해보험은 797농가 29만 3,000두가 가입되어 있다.

시 농축산과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고 폭염으로 인한 농업재해가 예상되므로 사전대비를 철저히 해 여름철 기상재해로 인한 피해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며 “농업인들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농업재해 예방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