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남원] 남원시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기상이변으로 과수가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고온 다습 등으로 병충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장마 기간과 이후에 예방과 방제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여름철 고온과 과습은 식물이 웃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식물을 약화시키는 원인이다. 이를 통해 약해진 식물에는 병원균과 해충이 쉽게 침투할 수 있으며 일정기간 동안 잠복하게 된다.

잠복균은 일정온도와 습도 등 환경에 맞을 경우 급격하게 증식하여 식물병을 일으키고 생장을 방해하며 주변을 오염시킨다. 초기에 오염원을 제거하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감염된 후에는 병증에 대해 정확한 조치를 취해야 피해 확대를 막을 수 있다.

여름철 발생하는 과수병으로는 역병, 갈색무늬병, 잿빛무늬병, 탄저병, 흰가루병 등이 있고 해충도 급격하게 증가하여 과실의 품질을 저하시키므로 증상 발견 시 집중방제가 필요하다. 또한 같은 약재를 사용하게 되면 내성을 가지는 경우가 있으니 원재료를 파악하여 다른 성분으로 바꿔가며 살포해야 방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남원시 농업기술센터(소장 나상우)에서는 “현재 농작물 병해충에 대해 예찰이 진행 중이니 의심가는 증세가 보이는 농가는 해당지역 상담소나 농업기술센터 담당자와 상담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