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울산] 울산시는 7월 5일 오후 2시 대회의실(본관 2층)에서 대곡천 암각화군의 보존과 세계유산 등재 기원을 위한 ‘유네스코 등재를 위한 울산시민단(이하 시민단)’발대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발대식은 시민단 소개, 위촉장 수여, 시민단 선서, 특강 등으로 진행된다.

‘시민단’은 당초 정원을 250명으로 계획했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 속에 신청자가 많아 100명을 증원한 350명으로 최종 구성됐다.

반구대 암각화(1,2팀), 천전리 각석팀, 역사사랑 등 4개 팀으로 구성된 시민단은 오는 2020년 6월까지 대곡천 암각화군의 홍보대사 역할을 한다.

주요 역할은 △대곡천 암각화군(천전리 각석~반구대 암각화) 이해 및 홍보 활동, △대곡천 암각화군 주변 환경 정화활동, △대곡천 암각화군 관련 모니터링 등이다.

시민단은 세계문화유산의 의미와 대곡천 암각화군의 이해를 위해 올 9월과 내년 2월 중 아카데미 강좌를 수강하고, 올해 10월 및 내년 3월께 대곡천 암각화군 환경정화활동 및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유네스코 시민단이 대곡천 암각화군을 가꾸고 즐기며 지키는 활동을 통해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대한 염원 및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고 확산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대곡천 암각화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2019년 하반기부터 ‘대곡천 암각화 세계문화유산 기반마련 용역’을 추진하며 올해 말 문화재청에 세계문화유산 우선목록 등재를 신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