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경기] 포천시보건소(소장 정연오)는 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지난 5월 28일 박윤국 포천시장과 조용춘 포천시의회 의장, 시의원, 유관기관 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살예방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우리나라 자살률은 OECD 국가 중 10년 넘게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포천시는 2017년 기준, 인구 10만명당 자살률 전국 5위·경기도 1위(45.3명)로 나타나 자살예방사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자살예방센터 개소를 계기로 생명존중 문화 인식을 확대하고, 자살로부터 안전한 건강도시 포천으로 만드는데 전념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포천시 자살예방센터는 정신보건전문요원,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살고위험군 조기발견과 치료연계 및 상담, 자살시도자 사후관리, 자살예방에 대한 홍보 캠페인 및 자살예방교육사업 등을 추진하여 자살을 미연에 방지하고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영유하게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경찰서를 비롯해 소방서, 병·의원들과의 협력시스템을 통해 자살예방 응급의료체계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도 구축하였다.

이해국 포천시 자살예방센터장은 “자살예방센터를 통해 사회적 안전망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시민의 자살걱정 없는 행복한 도시로 거듭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천시보건소는 이날 행사장에서 혈압, 혈당 수치 확인을 할 수 있는 「나의 혈관숫자 알기」, 치매조기검진, 계절별 감염병 예방 수칙, 국가 무료 암 검진사업 등 건강홍보부스도 함께 운영하여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유익한 건강정보를 홍보하였다.

한편, 보건복지부에서는 2018년 1월 ‘국가 자살예방 행동계획’을 발표 후, 자살예방체계 마련으로 자살예방상담 전문인력을 채용하여 자살예방 상담전화(국번없이 1393)을 24시간 상시 운영중이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