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부산]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미래형 학교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지속적으로 ‘학교공간 혁신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공모를 통해 10개 초등학교와 15개 중학교, 16개 고등학교 등 41개 학교를 선정했다. 이들 학교를 대상으로 올해 예산 64억원을 투입해 ‘학교공간 혁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해당학교에서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교수와 건축가, 디자인전문가 등 13명으로 ‘학교공간혁신 촉진자(퍼실리테이터)’를 구성, 운영한다. 이들은 학교에서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한 설계와 시공 등 사업추진 전 과정에 참여한다.

아울러, 학교별 사업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이나 문제점 등을 즉시 지원할 수 있도록 시교육청 각 부서 미래교육 관련 업무담당자 18명으로 ‘학교공간혁신 T/F팀’을 구성, 운영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올해 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5월 20일 오후 1시30분부터 4시간 동안 시교육청 대강당에서 학교공간혁신 촉진자와 T/F팀원, 교육지원청 담당자, 해당학교 교장과 담당교사, 행정실장 등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갖는다.

이날 워크숍에서 교육부 김태은 정책보좌관이 ‘공간혁신의 필요성과 방향’을 주제로, 교육부 학교공간 혁신사업 디렉터인 공주대학교 고인룡 교수가 ‘공간혁신 촉진자와 담당자 역할’을 주제로 각각 강의한다.

앞으로 부산시교육청은 6월 중 학교별 사용자참여설계팀을 구성한 후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실시설계를 오는 7∼10월께 완료할 계획이다. 이어, 학교별로 8∼11월께 공사에 들어가 내년 2월 완료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학생들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미래형 학교공간이 필요하다”며 “설계와 공사과정에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어 학교 특색에 맞는 공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꿈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창의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하고 있다.

지난 2017∼2018년 5개 초등학교와 9개 중학교, 3개 고등학교 등 모두 17개 학교에 ‘다양한 수업교실’과 ‘스토리가 있는 별별공간’을 설치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