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손정수 기자] 노니는 괌, 하와이, 뉴질랜드 등 남태평양 화산지대에서 서식하는 열대식물로 일년 내내 자라는 특성이 있다. 노니는 70여개의 꽃을 피운 뒤 하나의 열매 만을 맺어 그 희소성이 높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원주민들이 신이 주신 과일이라 믿으며 미용을 위해 귀하게 먹었다고 한다. 노니는 익으면 초록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는데 냄새가 특이하고 역한 편이고 맛이 쓰기 때문에 생과일 보다는 주스, 가루 등으로 가공하여 섭취하는 편이다.

■ 노니 효능

노니효능은 대표적으로 피부미용, 노화방지, 면역력증진 등에 좋으며 고혈압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 및 항산화 효과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회복에도 좋아 쉽게 피로해지는 현대인들에게는 제격이다.

■ 노니 먹는법

노니는 주로 주스나 가루로 먹는데 노니 주스의 경우 열을 가하게 되면 비타민C가 파괴되기 때문에 저온에서 추출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 노니 가루의 경우에는 브로콜리, 사과, 청포도, 물 등을 함께 넣고 해독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요플레나 요거트 등에 섞어 먹을 수도 있다.

■ 노니 부작용

노니는 과다 섭취할 경우 간, 신장 등에 좋지 않아 설사와 복통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노니는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고칼륨혈증, 신장질환 등을 앓고 있는 환자는 섭취를 삼가 해야 한다. 또한 아무리 노니가 몸에 좋은 음식이어도 임산부, 영유아 등은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