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울산] 송철호 울산시장이 대형건설사 260개 업체와 대기업 공장 12개 업체 대표(공장장)에게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 협조 등을 요청하는 서한문을 발송하고 지역건설업체 돕기에 발 벗고 나섰다.

송시장은 서한문에서 “울산에는 약 2,000여 개의 건설업체가 있으며, 건설업은 제조업이나 서비스업보다도 고용 및 생산유발효과가 높아 이와 연계된 지역의 실물 경제 또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시에서는 ‘지역건설산업 발전에 관한 조례’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펼쳐 나가고 있지만,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 안타깝기 그지없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대형건설공사 및 공장증설에 지역건설근로자, 지역 생산자재 및 장비를 우선 채용・사용해 주시고, 우수한 지역건설업체가 하도급 등 공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배려해 주길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해 130개 현장을 대상으로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비율을 24.9%까지 향상시켜 고용 창출 2,530명과 세수 증대 28억 원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올해의 경우 지역하도급 비율을 지난해 보다 5% 상향된 30%로 설정했다.” 며 “목표 달성을 위해 대형건설공사 현장 및 본사 방문, 공사 관계자 간담회 개최, 상생 협약서 체결하는 등 지역건설업체의 하도급 참여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